정치 >

"민주에 실망" 2030 끌어안는 與… 국힘, 젊은층 지지율 반등 노려

김남국 코인 논란 후폭풍
정책위 산하 청년부의장 등 임명

"민주에 실망" 2030 끌어안는 與… 국힘, 젊은층 지지율 반등 노려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남국 무소속 의원 징계안과 관련한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의혹 사태를 고리로 지지율 반등을 꾀하고 있다. 가상자산 투자에 상당수 젊은 층들이 나서고 있는 만큼 김남국 사태로 민주당에 실망한 젊은 층의 민심 이반을 여당으로 흡수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적인 릴레이 순방외교이후 모처럼 국정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와 맞물려 정책수립과 예산집행이라는 집권 여당의 프리미엄을 한껏 활용해 지지율 상승을 견인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나아가 현재 박빙 승부가 예상되는 내년 총선에서 압승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30일 여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청년 정책해커톤 공개오디션을 실시하고 정책위원회 산하 청년 부의장과 정책조정위원회 청년부위원장등 총 7명을 임명했다. 김기현 대표를 비롯해 박대출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가 직접 행사를 챙겼다.

이는 김남국 의원발(發) 가상자산 보유 의혹이 터지면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2030 지지율이 하락하는 양상을 띠고 있는 만큼 이를 고스란히 여당 지지율로 치환하려는 것이다. 당 지도부 뿐만 아니라 당 차원의 청년층 끌어안기가 속도를 내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내년 총선 압승을 겨냥해서다.

젊은 층의 지지율 쏠림여부에 따라 박빙 승부가 예상되는 수도권을 비롯해 충청권 승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청년 지지율을 사로잡기 위해 국민의힘은 당 차원의 청년 정책네트워크와 정책위 차원의 청년 정책위 부의장 공개선발 등을 통해 청년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연이어 마련하고 있다. 특히 취업과 결혼 등에 냉소적인 젊은 층을 타깃으로 토익 유효 기간 연장, 예비군 3권 보장 방안 등 정책을 내놓으며 내년 총선 최대 승부처인 2030 지지율에 사활을 걸고 있다.


태영호 의원의 사퇴로 보궐이 된 최고위원 자리에 김가람 국민의힘 청년대변인이 후보로 등록하면서, 합의추대론이 솔솔 나오는 것도 청년표심 획득을 염두에 포석으로 보인다. 청년과 호남민심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김 대변인을 최고위원으로 추대함으로써 출혈경쟁을 막고 청년층 목소리를 존중한다는 메시지를 발신하겠다는 전략도 내포돼 있다.

한편 이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상정 의결하고 자문위원회에 회부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