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채용비리 혐의' 서훈 전 국정원장, 경찰 소환조사 받아

'채용비리 혐의' 서훈 전 국정원장, 경찰 소환조사 받아
경찰이 채용 비리 혐의를 받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10일 불러 약 8시간 동안 조사했다. 자택 압수수색 17일 만이다. 2023.5.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국가정보원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산하 기관에 측근을 부당 채용했단 의혹을 받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10일 국정원장 재임 시절 유관기관에 측근을 부당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서훈 전 원장을 소환 조사했다.

서 전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께 출석해 8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뒤 오후 6시쯤 귀가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 전 실장은 국정원장이던 2017년 8월 내부 규정을 바꿔가며 채용기준에 미달하는 문재인 대선캠프 출신 조모씨를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해 수사하고 있다.

관련해 서 전 원장은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서 전 원장 측은 "외부 인사 채용 개방은 연구원의 쇄신 발전을 위한 폭넓은 방안의 하나로 추진됐으며 규정 개정도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경찰은 국정원장 재임 시절 국회의원 보좌진이었던 측근 2명을 추천·서류심사·면접 등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박 전 원장 소환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yesyj@fnnews.com 노유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