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與野 잠시 정쟁 접고 수해복구 현장으로..피해복구 총력전

與野, 수해 피해 지역 현장 방문해 피해 복구 요청
與 "피해 복구 최선 다할 것"... 행정 실무자 질타도
野, 특별재난지역 선포 촉구... 尹, 우크라 방문 질타

與野 잠시 정쟁 접고 수해복구 현장으로..피해복구 총력전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리 궁평2지하차도 침수 현장을 찾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與野 잠시 정쟁 접고 수해복구 현장으로..피해복구 총력전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충남 청양군 대출길 수해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역대급 폭우로 전국 각지에서 인명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여야가 잠시 정쟁을 멈추고 수해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복구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김기현 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17일 수해피해가 극심한 충청지역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약속했다. 지도부는 이날 오전 예정됐던 회의를 취소하고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충북 오송 궁평 제2지하차도 참사 현장과 희생자 빈소 등을 방문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김 대표는 희생자 조문 후 기자들에게 "유족들에게 위로말씀을 드리고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렸다"며 "그리고 진상을 확실하게 규명해 책임져야 할 사람이 있으면 지위와 신분을 막론하고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수해 방지를 위한 추가 대책으로, 지류·지천 정비를 포함한 '포스트 4대강 사업이'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지자체에 하천 안전관리 문제에 신경쓸 것을 당부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대해 김 대표는 "구체적인 지역은 파악을 해야 한다"면서도 "집계되는 대로 바로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공무원들의 안이한 대응을 강도높게 질타하기도 했다.

그는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통제를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행정을 처음하는 사람도 아니고 평생 행정하는 사람들이 (궁평 제2지하차도 사고를 막지) 못했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고가 문재인 정부의 4대강 해체가 원인이라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충남 공주가 지역구인 정진석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4대강 사업을 때려부수기 위해 환경부로 일원화했다.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4대강 업무를 환경부가 가져간 것"이라며 국토교통부로의 원상복구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 과거 수해 복구과정에서 '실언' 홍역을 치렀던 만큼 수해복구 지원 현장에서 의원들의 행동과 언행에 대한 주의조치를 내렸다.

민주당도 수해 피해 복구와 추가 피해 예방에 당력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이재명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에 △특별 재난 지역 선포 △군부대 등 자원 총동원 △농작물 피해 보상·지원 현실화 등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번 주에도 폭우가 이어질 예정"이라며 "취약 시설에 대한 신속하고 선제적인 안전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충남 청양군 등 수해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특별 재난 지역을 선포할 때 시·군 단위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럴 경우 조건이 충족되지 않기도 한다"며 "읍·면·동 단위로 세분화해 선포할 수 있게 정부가 적극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수해 피해에 대한 미온적인 정부 대응을 문제삼았다. 수해 발생 중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깜짝 방문과 이와 관련된 대통령실 발언도 꼬집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유럽 순방 도중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했고 순방일정이 연장된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당장 서울로 뛰어가도 (수해)상황을 바꿀 수는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자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겨야 할 대통령실의 판단이 잘못된 만큼 운영위원회 등 소관 상임위 현안질의를 통해 발언 경위를 묻고 책임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당 지도부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예고된 인재'로 규정하고 국토위, 운영위 등 추후 상임위를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문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명백한 대응 실패에 대해 강력하게 지적할 것"이라며 "철저하게 사실 관계를 규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김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