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거래소는 'TIGER 글로벌AI&로보틱스INDXX' 등 주식테마형, 존속기한형 상장지수펀드(ETF) 5종목을 오는 1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4일 밝혔다.
'TIGER 글로벌AI&로보틱스INDXX'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을 맡은 주식테마형 ETF다. 로보틱스 및 이와 관련된 AI 산업 관련 기업에 투자한다.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산업현장에서 로봇 사용 확대가 불가피해지면서, AI는 로보틱스와 상호 시너지가 강한 산업으로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TIMEFOLIO K바이오액티브' ETF는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운용을 맡는 주식테마형 ETF다. KRX 헬스케어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바이오 및 헬스케어 산업에 속한 국내 상장기업에 투자한다.
KB자산운용이 운용하는 KBSTAR 25-03회사채(AA-이상)액티브와 키움투자자산운용이 운용하는 히어로즈 24-09회사(AA-이상)액티브, 히어로즈 26-09 회사채(AA-이상)액티브는 존속기한형 ETF다. 유사한 시기에 만기가 도래하는 국내 우량 회사채, 은행채 등에 투자해 만기 수익률을 실현한다.
존속기한형 ETF는 금리 변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투자 시점의 만기수익률(YTM)을 만기시점에 수령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금리 정점기에 접어들면서 현재의 높은 이자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인식돼 수요 증가 추세다.
한국거래소는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 성과와 운용 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의 상품 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