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재명 만난 이해찬 “윤 정부, 이대로 가면 파시즘”

이해찬 “헌법 체계 무너져”
이재명 “尹, 공포 정치 꿈꾸는 듯”

`
이재명 만난 이해찬 “윤 정부, 이대로 가면 파시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왼쪽)이 4일 오후 국회 본청 앞 단식 투쟁 천막을 찾아 이재명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민주당 상임고문)가 4일 단식 중인 이재명 대표를 방문해 "(윤석열 정부는) 이대로 가면 파시즘"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이 대표가 있는 국회 본청 앞 단식 투쟁 천막을 찾아 "(윤 정부는) 국회에서 법을 만들면 시행령으로 부수고 대법원에서 '강제 징용' 판결을 내리면 대리 변제해 버리고 헌법재판소에서 야간 집회를 허용하면 현장에서 막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이 대표도 최근 한일 관계·민생 경제 문제 등을 언급하면서 윤 정부가 ‘연성 독재’로 가는 단계에 들어선 것 같다고 동조했다. 이 대표는 “뭔가 깊은 뿌리에서 민주주의도, 법 체제도, 상식도, 원칙도 다 들어 엎어 버리려는 느낌이 든다”며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전혀 맞지 않는, 정보 통제를 통한 공포 정치를 꿈꾸는 것 같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큰 결단을 해 국민들도 굉장히 주의 깊게 경각심을 갖고 보고 있다”며 이 대표의 단식을 격려하기도 했다.

둘은 이후 당대표실로 이석해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면담을 마친 후 나온 이 전 대표는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인터뷰 안 한다.
괴롭히지 말라”며 답하지 않았다.

한편 앞서 김태랑 고문을 비롯한 상임고문 5명도 이날 이 대표를 격려 방문했다. 이들은 이 대표와 대화에서 "촛불 집회로 이런 투쟁은 끝날 줄 알았는데 피를 토하고 싶은 심정이다", "대통령이 국민과 싸우려고 하니 국민이 들고일어나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