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200Kg 초고도비만 환자가 성공적으로 마친 이 수술은

200Kg 초고도비만 환자가 성공적으로 마친 이 수술은
해운대백병원 외과 오성진 교수(왼쪽 두번째) 가 초고도비만환자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해운대백병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외과 오성진 교수팀이 최근 몸무게가 200kg에 달하는 초고도비만 환자에서 '복강경하 비만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12일 밝혔다.

환자 A씨는 20대의 젊은 나이에도 고혈압, 심한 지방간, 콜레스테롤 혈증이 동반됐으며, 특히 수면무호흡증이 매우 심해 누워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였다. 하지만 수술 후 한 달 만에 몸무게가 30kg 정도 감량됐고, 누운 상태로 숙면을 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심한 두통 증세도 사라져 합병증 없이 무사히 퇴원했다.

위소매절제술은 전신마취 후 위 일부를 절제해 위의 용적을 줄임과 동시에 위의 기저부를 제거하는 수술이다. 위의 기저부를 절제하면 그렐린이라는 공복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식욕 감퇴, 조기 포만감이 생겨 체중감소에 더 효과적이다.

오성진 교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만 치료를 위해 수술 전부터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여러 방면의 협진 진료를 통한 체계적인 치료 접근법을 시행해 오고 있다"며 "비만 수술 및 마취에 필요한 우수한 의료진과 전문 장비를 갖추고 있어 지금까지 수술 및 마취에 따른 합병증은 보고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