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규제자유특구서 꽃핀 'AI 의사'… 전립선암 예측 임상 돌입

'K-정밀의료산업 메카' 강원도 (4) 라이프시맨틱스
호흡 치료·비대면 진료 플랫폼 등 헬스케어산업 디지털 전환 '앞장'
강원대병원·원주세브란스 손잡고 '전립선암 발생예측 솔루션' 임상
서비스 내부검증 정확도 85% 넘어... 조직검사 줄이고 신뢰도는 올려

규제자유특구서 꽃핀 'AI 의사'… 전립선암 예측 임상 돌입
라이프시맨틱스 직원들이 헬스케어 관련 박람회에 참가, 닥터앤서를 시연하고 있다.
규제자유특구서 꽃핀 'AI 의사'… 전립선암 예측 임상 돌입
라이프시맨틱스이 개발한 전립선암 예측 정밀의료 AI 소프트웨어 라이프시맨틱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춘천=김기섭 기자】 디지털 헬스 전문기업 라이프시맨틱스는 의료정보기술과 AI 기반의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풀 라인업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국내 첫 개인건강기록(PHR·Personal Health Record) 상용화 플랫폼 '라이프레코드(LifeRecord)'를 바탕으로 B2B 솔루션부터 B2C 서비스까지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며 국내 헬스케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22일 강원테크노파크에 따르면 라이프시맨틱스는 핵심 기술인 라이프레코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 진료, 의료 AI솔루션 등 자체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군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호흡 재활 환자를 위한 디지털 치료기기 '레드필 숨튼' △비대면 진료 플랫폼 '닥터콜'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 등이다.

■강원규제자유특구 참여…전립선암 예측 AI솔루션 개발

라이프시맨틱스는 강원정밀의료산업 규제자유특구와 AI정밀의료 솔루션(닥터앤서2.0) 과제에 참여해 AI기반 정밀의료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증을 수행하고 있다.

전립선암 발생예측(진단보조) 솔루션은 병원에서 진료 목적으로 수집한 전립선암 의심환자의 가명화된 의료데이터와 유전체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 해당 환자의 전립선암 유무 진단을 보조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내부검증 결과 85% 이상 정확도를 확인한 라이프시맨틱스는 이달 중 외부기관 성능검증을 통해 공인시험성적서를 확보할 예정이며 임상적 안정성과 유효성 검증을 위해 강원대학교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과 함께 확증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립선암 발생예측 솔루션이 실증을 거쳐 의료 현장에 보급될 경우 통증, 출혈, 감염, 배뇨장애 등의 부작용을 수반할 수 있는 불필요한 전립선 조직검사 횟수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치료과정에 대한 환자의 참여와 신뢰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AI솔루션 대학병원서 실증 후 산업화

라이프시맨틱스는 전립선암 예측 정밀의료 AI솔루션을 활용해 강원대학교병원을 찾는 전립선암 예측 환자와 정상인 환자를 대상으로 실증을 추진하게 된다.

또 실증데이터를 기반으로 비교 임상문헌을 작성하고 학술 논문지에 발표하는 한편 비교임상문헌과 학술논문,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급여 등재를 신청할 계획이다.

실증은 강원대병원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등 병원 3곳으로부터 150명의 환자 임상정보를 바탕으로 필드 테스트를 하게 된다.

라이프시맨틱스는 2024년 4월까지 실증을 진행하고 내년 말쯤 급여 등재를 완료한 후 국내와 해외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2026년 사업 매출 목표는 국내 29억여원, 해외 100만달러다.

라이프시맨틱스가 개발하고 있는 AI솔루션은 전립선암 이외에도 △피부암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모발밀도 분석 소프트웨어 △차기 혈압예측 소프트웨어 △고혈압 합병증 예측 소프트웨어 등 모두 5개 분야 인공지능 기반 정밀의료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피부암 진단보조 소프트웨어는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피부암 의심환자의 피부종양 이미지를 분석해 해당 병변의 악성 종양과 양성 종양 여부를 감별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 승인 후 현재 경북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과 함께 확증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모발밀도 분석 소프트웨어는 확대경이 부착된 스마트폰으로 촬영된 면도된 두피 이미지 내 존재하는 모낭과 모발 수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 승인 후 현재 경북대학교병원과 함께 확증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차기 혈압예측 소프트웨어는 과거 8주간 기록된 가정혈압과 맥박 수치를 기반으로 향후 4주간의 가정혈압 수치 예측을 지원하는 혈압분석 소프트웨어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 승인 후 현재 전남대학교병원, 부천성모병원, 한양대학교병원과 함께 확증 임상시험에 들어갔다.


고혈압 합병증 예측 소프트웨어는 고혈압 환자의 임상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5년 이내 심장질환과 뇌질환 등 합병증 발병 여부 예측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확증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임상적 유효성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정밀의료를 구성하는 3개의 데이터 축인 △임상 데이터 △유전체 데이터 △라이프로그 데이터 등을 처리하는 의료 인공지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축적할 계획이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는 "임상적 유효성과 안정성 검증 후 의료 현장에 진출해 의료기관 역량을 확대시키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등 대한민국 의료분야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ees26@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