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김영삼(YS) 서거 8주기..전두환 파주 안장 예정

여야 " YS 정신 승계..국민만 바라볼 것"
상도동·동교동계 원로 대거 참석
全 유해, 2년간 연희동 자택 임시 안치 중

김영삼(YS) 서거 8주기..전두환 파주 안장 예정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22일 오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2023.11.22/뉴스1 /사진=뉴스1화상

김영삼(YS) 서거 8주기..전두환 파주 안장 예정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2일 오후 서울 동작구 현충관에서 열린 고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덕룡 추모위원장, 김 대표, 홍 원내대표, 안철수 의원,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정대철 헌정회장, 이진복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 2023.11.22. suncho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여야가 22일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8주기를 맞아 김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며 통합과 민주화 정신을 되새겼다. 추도식에는 여야 지도부 뿐만 아니라 옛 상도동(김영삼)계와 동교동(김대중)계 원로들이 대거 참석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김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갈등이 아닌 통합의 민주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향한 민주화가 바로 김영삼 정신이라고 믿는다"며 "그 뿌리를 올바르게 승계하고 더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 도입,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 2002년 한·일 월드컵 유치 등 김 전 대통령의 주요 성과를 언급하며 "국가적 위상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셨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김 전 대통령에 대해 "무너진 국가기강을 다시 세우고 자유롭게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가며, 인간으로 나가야할 존엄과 자유를 찾는데 헌신했다"며 "치열했던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정신을 잊지 않고, 국민만 바라보며 국민이 바라는 길을 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추도식에는 김 대표와 홍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윤재옥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또한 권노갑·김덕룡·김무성·정대철·정병국·한광옥 전 의원 등 옛 상도동계와 동교동계 원로들이 자리했다.

한편, 23일로 서거 2주기를 맞는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2년만에 파주 휴전선 인근에 안장될 전망이다. 전 전 대통령의 유해는 유골함에 담겨 서울 연희동 자택에 2년 가까이 임시 안치 중이다. 전 전 대통령은 내란죄 등으로 실형을 받아 국립묘지에는 안장될 수 없다.

전 전 대통령은 생전 회고록에서 '북녘땅이 내려다 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는 유언을 남긴 바 있다. 유족 측은 고인의 뜻에 따라 화장을 한 뒤 휴전선과 가까운 곳에 안장하겠다는 뜻을 밝혔었다. 이에 따라 장지는 멀리서 개성 등 북한 땅이 보이는 파주 장산리의 한 민간사유지로 결정됐다.

다만 23일에 안장이 이뤄지긴 어려울 전망이다. 가계약 상태인 장지 매입 절차를 마무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주변 공사 조율과 시청 허가 절차 등이 필요하다. 경기 파주시를 지역구로 둔 박정 민주당 의원도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피력하고 있어 향후 조율이 필요할 전망이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