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떠나는 김규현 국정원장 "文정부서 잃은 방향 정한 것에 자부심"

이임식 가진 김규현 국정원장
"북한, 우리 사회 흐름 바꾸려 기도"
"국정원 직원들 이러한 도적 잘 대처해야"
"우리나라에 국정원 같은 조직 있어 다행"

떠나는 김규현 국정원장 "文정부서 잃은 방향 정한 것에 자부심"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27일 국정원 청사에서 이임식을 갖고 이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정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27일 이임식을 가진 가운데 "지난 정부에서 길을 잃고 방황했던 국정원의 방향을 정하고 직원 모두가 다 함께 큰 걸음을 내딛은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특히 북한이 우리 사회 흐름을 바꾸기 위한 기도를 멈추지 않고 있음을 강조한 김 원장은 국정원이 이에 잘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국정원장으로 제36대 국정원장을 지낸 김 원장은 이날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지난 1년 6개월간 새 정부에서 맡은 바 임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했고 상당한 결실도 이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장은 국정원장으로 재임하는 동안의 소회와 국정원에 대한 당부사항을 전하면서 "대통령의 국가 운영에 가장 중요한 기관인 국정원을 바로 세우고 본연의 임무를 잘 수행하도록 하는 임무를 맡았는데 충분히 기대에 부응했는지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김 원장은 "특히 직원들이 퇴근 후에도 끊임없이 연구하며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우리나라에 국정원 같은 조직이 있다는 것이 다행이라 생각하고 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돼서 대한민국을 지키고 우뚝 세워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무엇보다 김 원장은 "세계는 치열한 세력권 확장 경쟁 등으로 엄청난 지정학적 변환의 시기에 접어들었다"며 "북한도 우리 사회의 흐름을 바꾸기 위한 기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장은 "이러한 도전에 잘 대처하기 위해 국정원 직원에게 요구되는 용기와 희생, 독창성, 탄력성 등의 덕목을 배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정원은 김 원장의 재임 기간 주요 성과로 △국정원의 정체성 확립과 조직역량 강화 △안보 침해세력 척결 △가치동맹과 국익 창출 뒷받침 등을 꼽았다.

외교관 출신인 김 원장의 배경으로 미국·영국·호주 등 우방국 정보기관과 협력 체제를 정상화하고, 북핵·우크라이나 전쟁·하마스 이스라엘 전쟁 등 관련 현안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경남·제주 지하조직 및 민주노총 내 간첩, 전북 고정간첩 혐의자 등이 북한 지령에 따라 국가기밀을 수집한 혐의를 규명해 검찰에 송치하는 대공 수사 성과를 이끌어냈다.

국정원은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는 초대 원훈을 복원시켰다"며 "국가안보 수호를 위해 묵묵히 헌신하는 국정원의 정체성을 견고히 확립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과학정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CIA 등으로부터 직원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연구개발 시설 준공 등 선진 인프라도 확충했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이날 이임식에선 김 원장에 대한 재직기념패와 꽃다발 증정, 재임 기간 영상물 상영 등이 있었다. 이후 김 원장은 도열한 직원들과 한 사람씩 악수하며 석별의 정을 나눈 뒤 청사를 떠났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