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공시정보 일괄 비교 가능해져… 투자자 외연 확장될 것"[제15회 국제회계포럼]

패널토론
재무제표 등 쉽게 정리·분석해 활용
"XBRL 도입, 투자자보호 첫걸음"
상장사 2025년까지 주석공시 과제
담당 인력·전문성 부족 등 토로

"공시정보 일괄 비교 가능해져… 투자자 외연 확장될 것"[제15회 국제회계포럼]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동 주최한 제15회 국제회계포럼 패널토론에서 좌장을 맡은 심준용 명지대 교수와 문종열 상장회사협의회 팀장, 이형관 나이스평가정보 팀장, 이형남 안진회계법인 상무, 김상노 한길회계법인 파트너(왼쪽부터)가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공시정보 일괄 비교 가능해져… 투자자 외연 확장될 것"[제15회 국제회계포럼]
VIP 참석자들 한자리에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동 주최한 제15회 국제회계포럼에서 김정태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전선익 파이낸셜뉴스 부회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변동식 파이낸셜뉴스 사장(앞줄 왼쪽 세번째부터)이 VIP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올해 회계업계 주요 화두로 떠오른 XBRL은 투자자 보호를 성숙시키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자본이 국경을 쉽게 넘나들고, 인공지능(AI) 활성화 등으로 디지털 혁신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XBRL 정착은 불가피한 흐름으로 규정됐다.

김상노 한길회계법인 파트너(한국XBRL본부 이사)는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공동 주최한 제15회 국제회계포럼에서 "XBRL 도입 시 정보가 전산화돼 해석됨에 따라 자본시장에 즉각 반영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XBRL은 공시되는 정보(Fact)에 표준이름(Tag)을 붙여 문서를 작성하는 제도다. 해당 'Tag'는 금융감독 기관이 제시한 택소노미(Taxonomy), 즉 분류체계에 따라 일정 양식으로 정해진다. '표준화' 과정을 거치는 셈이다. 이에 따라 동일 기준에 맞춰 공시정보라는 데이터가 정리됨으로써 일괄 비교가 가능해진다.

적용되면 투자자들이 재무제표나 주석 등을 엑셀 등을 통해 쉽게 정리·분석해 활용할 수 있게 되고, 영어를 비롯한 각국 언어로 자동 변환됨에 따라 투자자 외연도 확장된다.

김 파트너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XBRL 공시를 보고 '그 맛이 그 맛이네'라는 반응을 보이게 하면 안 된다"며 "확장이 XBRL의 본질이긴 하나 너무 광범위하게 이뤄질 경우 (역시 중요한) 비교 가능성이 저해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개별 회계법인들이 각자 작업에 나서기보다 연합체를 구성해 수행해 보자고 제언하기도 했다.

이형관 나이스평가정보 팀장은 정보이용자들이 아직 XBRL 공시를 활용할 준비가 안 돼 있다고 진단했다. 시스템적으로 정착된다고 해도 정작 활용주체가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팀장은 "XBRL 활성화를 위해 감독당국은 투자, 인력 구비 등 나름대로 노력을 한 반면, 정보이용자 집단은 (역량이) 미흡한 실정"이라며 "당장 내년 3월 2023년도 사업보고서 공시자료 중 XBRL로 분석에 활용가능한 내용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팀장은 "XBRL 선진국들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당국, 기업뿐 아니라 투자자와 신용평가업계도 업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현실화되면 소비자들이 이미 가공된 정보를 섭취하지 않고 취향에 맞게 조리해서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정보를 생산해내야 하는 주체인 기업들의 어려움도 공유됐다. 문종열 상장회사협의회 팀장은 "XBRL 공시에선 택소노미가 무엇보다 어렵고, 상장사들 (자체적인) 인력과 시간도 부족하다"며 "이해도와 전문성에 자신도 없고 공시 리스크도 우려사항"이라고 토로했다.

문 팀장은 이어 "오는 2025년까지 2400여개 회사가 주석 공시를 해야 하는데 필요한 담당인력을 평균 1.5명이라고 하면 총 3600명을 키워야 하는 셈"이라며 "현실적으로 그런 인력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해결과제로 '실무전문가 육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교육 및 참고할 수 있는 자료 제공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내년 240~250명의 전문인력이 투입돼야 하며, 학계에서도 관련 교육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문 팀장의 지적이다.

특히 정보기술(IR) 접목 회계교육은 휘발성이 강한 만큼 지속·반복적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업계 요구도 전달했다.

이와 함께 실무 지원체계도 갖춰져야 한다고 봤다. 문 팀장은 "감사 대상 상장사가 감독기관 담당자와 연락하는 일도 쉽지 않은데 앞으로는 역할은 분담해서 체계적으로 지원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XBRL 주석 공시 도입 초기여서 금융당국의 감독 방향도 '처벌'보다는 '계도' 중심으로 설정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형남 안진회계법인 상무는 "표준화를 위해선 택소노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교육의 양을 늘리고 품질을 높여야 한다"며 "200~300명 집단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소그룹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상무는 "금융감독원 사이트에 공개된 택소노미 엑셀 원문파일을 보면 속성이나 어떤 기준서 몇 번 문단에 그 내용이 해당되는지 볼 수 있다"며 "잘못 공시하게 되면 정보이용자들이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작업이 중요하고, 교육 기회가 많아질수록 데이터 퀄리티는 향상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별취재팀 김경아 팀장 김병덕 부장 김현정 강구귀 최두선 차장 한영준 김태일 박지연 이주미 김찬미 기자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hippo@fnnews.com 김찬미 김태일 김현정 강구귀 최두선 한영준 박지연 이주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