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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배우 진영이 30일 오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D동에서 열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30/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사진=뉴스1

"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배우 송강이 30일 오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D동에서 열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30/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사진=뉴스1

"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배우 김무열이 30일 오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D동에서 열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30/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사진=뉴스1

"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고민시, '스위트홈' 시즌2에도 출연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배우 고민시가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홈2'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30 scape@yna.co.kr (끝)

"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이시영, '스위트홈' 시즌2에도 출연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배우 이시영이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넷플릭스 드라마 '스위트홈2'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30 scape@yna.co.kr (끝)

"괴물은 각자 내면에도 존재"...3년만에 컴백 '스위트홈' 시즌2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배우 이진욱이 30일 오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D동에서 열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1.30/뉴스1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괴물은 외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내면에도 강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하루아침에 인간이 아닌 모습으로 변해버린 연인, 친구, 가족의 모습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 가까스로 살아남은 자들이 언제까지 그 인간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싶었다”(이응복 감독)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이 3년만에 시즌2로 돌아온다. ‘스위트홈’은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욕망이 괴물이 된다는 독창적 발상이 돋보였던 한국형 괴수물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시즌 2는 그린홈을 떠나 새로운 터전에서 살아남기 위해 각자의 사투를 벌이는 현수(송강 분)와 그린홈의 생존자들 그리고 또 다른 존재의 등장과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현상들까지 새로운 욕망과 사건, 사투를 그린다.

인간에 대한 증오로 가득 찬 특수감염인 상욱(이진욱)과 달리 자신이 인간임을 잊지 않으려는 현수는 밤섬 특수재난기지에서 정부의 백신 개발 실체를 직면한다. 한편 그린홈 아파트 주민들은 천신만고 끝에 안전캠프로 마련된 야구 스타디움에 다다른다. 새 보금자리가 된 스타디움에서 생존자들은 누구도 예외 없이 자신이 인간인지 괴물인지 매일 증명해 보이며 수호대 군인들의 보호와 통제 아래 확립된 질서를 따라 살아간다.

설비 관리 총책임자인 지반장(김신록)은 속내를 알 수 없는 미묘한 표정으로 긴장감을 형성한다. 몸이 아픈 어머니와 함께 온 준일(김동영), 환상 속에 살고 있는 선화(윤세아), 지반장을 엄마라 부르는 예슬(양혜지) 등 새롭게 등장한 스타디움 거주자들이 어떤 욕망을 품고 있을지 그들이 얽히고설켜 만들어 갈 이야기가 시즌2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스타디움 바깥에서 살기로 한 자들도 있다. 비정상적인 출산 이후에 버려진 선박에서 홀로 아이(김시아)를 키우는 이경(이시영), 거리의 생존자 호상(현봉식)과 하니(채원빈)가 폐허가 된 도시에서 금방이라도 괴물의 습격을 받을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면서도 왜 스타디움이 아닌 외부의 생활을 택했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 괴물화로 뒤덮은 도시, VFX와 세트, 로케이션 합작품

인류가 경험한 적 없는 괴물화로 뒤덮인 도시는 VFX와 세트, 로케이션 세 파트의 합작으로 완성됐다. 문경의 폐공장에 야구장 스타디움, 파괴된 도로, 무너진 그린홈 등 대규모 세트를 짓고 로케이션 촬영을 더해 드라마 속 세상을 만들어 냈다.

서희영 미술감독은 제작사를 통해 "낯선 공간에서의 경계와 두려움이 차갑고 어두운 느낌의 공간과 인물에 묻어나길 원했다"며 프로덕션 콘셉트를 설명했다.

생존자들의 새로운 보금자리인 스타디움은 “야구장 지하 시설과 하수 시설을 모티브로”(서 미술감독) 잡았고, 내부는 우유 박스를 연결한 단상과 해먹, 철근을 얽어 놓은 구조 등 생존자들이 구할 수 있는 물품과 지형지물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채워졌다.

스타디움을 드나들며 오빠 은혁을 찾는 데 몰두하는 은유 역의 고민시는 "스타디움은 공간이 넓어진 만큼 더 다양한 직업군의 인물들이 있었고,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갖가지 생존 물품이 인상 깊었다"고 전했다.

괴물화에 대한 미스터리가 숨겨진 밤섬 특수재난기지는 마치 실제 지휘부 시설처럼 SF적인 요소보다는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표현하고자 했고 세트는 물론 전국에 있는 로케이션을 오픈 세트화시켜서 촬영이 진행됐다.


한태정 VFX 슈퍼바이저는 “확장된 세계관을 위한 환경 구현에 중점을 두어 각종 크리처와 무너진 스타디움 전경 등 괴물화로 인해 전방위로 파괴된 도시를 완성했다"고 전했다.

안전캠프의 생존자와 정부 관계자, 괴물화를 파헤치는 연구자, 괴물과 싸우는 군인 등 뉴 페이스의 활약도 관심을 모은다.

이진욱은 “시즌1 인물들의 달라진 모습과 새로운 인물들의 등장이 굉장히 흥미로웠다”고 말했고, 송강 역시 “새로운 등장인물이 가진 파급력이 엄청날 것”이라고 귀띔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