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빛과 음악으로 광화문광장 물든다"... '서울라이트 광화문' 15일 개막

초대형 미디어파사드·조명연출로 눈길
12월 31일엔 새해 맞이 카운트다운도

"빛과 음악으로 광화문광장 물든다"... '서울라이트 광화문' 15일 개막
광화문을 수놓은 조명연출 모습. 서울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올 연말 광화문광장이 빛과 음악으로 물든다.

서울시는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21일까지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에서 광화문광장까지 구간에 800m 길이의 초대형 미디어파사드와 조명연출이 들어선다.

'서울윈터페스타'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축제는 20개국 총 53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미디어아트 전시 프로그램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먼저, 광화문광장에서는 미디어 아티스트 5인이 참여해 광화문 입면과 일체화된 미디어파사드 쇼, ‘시공의 문-디지털 광화’가 하루 4차례씩 펼쳐진다.

‘디지털 추상’을 주제로 한 국·내외 작가 5인의 영상 작품들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에서 만나볼 수 있다.

광화문광장 육조마당에는 이번 축제를 위해 새롭게 제작한 14m 길이, 높이 4m의 대형 LED 전광판에서 ‘다다의 빛(Bits by Dada)’을 주제로 한 작품이 전시된다.

한편, 2023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도 12월 31일 오후 11시 30분부터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을 통해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에서 가슴 뛰는 서울의 모습을 시민들께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