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과반이냐 180석 먹느냐가 관건" 이해찬, 내년 총선 전망 자신감 내비쳐

"과반이냐 180석 먹느냐가 관건" 이해찬, 내년 총선 전망 자신감 내비쳐
7일 오후 세종시 다정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이해찬 민주당 상임고문. (민주당 세종시당 제공) /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수도권에서 70석만 차지해도 민주당이 154석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6일 저녁 세종시 다정동에서 열린 '총선승리 전략' 토크콘서트에서 내년 총선 전망을 묻는 질문에 "제1당을 뺏길 것 같지는 않다. 단독 과반을 넘기느냐 아니면 지난 선거처럼 180석을 얻느냐가 관건"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아울러 "선거 지형이 녹록하다고 보지는 않지만, 지난 선거에서 163곳을 이겼는데 자신감을 갖고 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호남·제주에선 지난번에 전북 남원 1곳에서 무소속에 졌지만 이번에도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여 30개 정도를 차지할 것"이라며 "부산·울산·경남의 경우 66개 중 지난번에 7개 이겼다. 울산 1곳, 부산 3곳, 경남 3곳인데 거기도 제가 보기에는 줄 것 같지는 않고 1-2석이라도 늘 것 같다"고 했다.

또 "충청·강원 35곳 중 지난번 충청권 19개, 강원도 3개 등 22곳에서 이겼는데, 거기서도 많이 빠질 것 같지는 않은데, 많이 빠져봤자 5개 정도다.
17석은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수도권에선 103개를 먹었는데, 거기서 50-60개만 먹어도 140개, 70개를 먹으면 154석이 된다"며 "제가 예상하기엔 비관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집권 후 '검찰 공화국'이란 일부 비판 여론에 대해 "검사 탄핵은 헌법 조항에 규정이 있다"며 "지금까지 한 번도 검사를 탄핵해 본 적이 없고 윤 정부 들어와서 검찰의 민낯을 많이 봤지 않느냐"라고 꼬집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