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국정원장에 조태용-외교장관에 조태열..안보실 3차장 체제

윤 대통령, 국정원장과 외교장관 지명
국정원장에 조태용 현 안보실장
외교장관에 조태열 전 주유엔대사
안보실 1차장은 외교, 2차장은 국방, 3차장은 경제안보 맡기로

국정원장에 조태용-외교장관에 조태열..안보실 3차장 체제
조태용 국정원장 후보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조태용 현(現) 국가안보실장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조태열 전(前) 주유엔 대사를 각각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서울 용산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인선안을 발표했다. ▶ 관련기사 6면
조태용 안보실장이 국정원장으로 차출되지만, 조 실장은 인사청문회까지는 안보실장직을 유지하고 안보실에는 경제안보를 담당할 3차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안보실 산하 1차장은 외교, 2차장은 국방, 3차장은 윤 대통이 강조한 경제안보를 맡게 된다.

김 실장은 조태용 후보자에 대해 "외교부 1차관, 안보실 1차장 및 주미대사 등 핵심요직을 두루 거친 외교안보 전략가"라면서 "대미 관계와 대북 안보 문제 등에 모두 정통하다.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빈틈없는 안보태세를 구축하는데 큰 성과를 냈기에 국정원장으로 안보와 정보 역량을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개했다.

조태열 후보자에 대해선 "정통 외교관 출신으로 통상교섭조정관, 주제네바대사 등으로 양자 및 다자 경제통상에 해박하다"며 "조 후보자의 외교 감각이 우리가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태용 안보실장이 국정원장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이날 후임 안보실장 인선은 발표되지 않았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인선을 검토한 다음에 후임 안보실장을 발표할 것"이라며 "안보실은 3차장은 신설한다. 외교와 경제 관계가 무너지고 있고 국제경제질서에도 지각 변동이 일어나 이런 상황에서 누군가 탑의 역할을 해줘야한다"고 밝혔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김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