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2024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에 이승만 전 대통령 등 38명 선정

'세계 속의 독립운동' 주제로 265명 추천 받아
보훈부·광복회·독립기념관 참여해 최종 결정

[파이낸셜뉴스]
2024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에 이승만 전 대통령 등 38명 선정
이승만 전 대통령은 해방 이후 대한민국 제 1, 2, 3대 대통령을 역임한 정치인이다. 사진=국가보훈부 제공
국가보훈부는 25일 '세계 속의 독립운동'을 주제로 독립운동가 38명을 '2024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고 공개했다.

보훈부는 내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는 국가보훈부, 광복회, 독립기념관, 근현대사 전공학자 등으로 구성된 '이달의 독립운동가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매달 주제와 관련된 인물을 최종 선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와 관련 기관, 기념사업회 등으로부터 관련 인물 총 265명을 추천받았다고 설명했다.

내년도 월별로 선정된 이달의 독립운동가는 중 상반기 1~6월엔 △1월,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을 지낸 이승만 전 대통령 △2월, 만주 정의부에서 활동한 김창환·이진산·윤덕보·김원식 독립지사 △3월, 부산 일신여학교 학생들과 3·1운동을 함께한 호주의 독립운동가 마가렛 샌더먼 데이비스·이사벨라 멘지스·데이지 호킹 △4월, 하얼빈 총영사관 의거에 참석한 유기동·김만수·최병호 독립지사 △5월, 대한민국임시정부 직할대 참의부에서 활동한 채찬·김창균·장창헌·이춘화 독립지사 △6월 영국·미국·프랑스에서 한국 독립을 호소한 프레드릭 에이 맥켄지·플로이드 윌리엄 톰킨스·루이 마랭 등이 선정됐다.

하반기 7~12월엔 △7월, 독일에서 일제를 규탄하고 항일의지를 알린 황진남·이의경·김갑수 독립지사 △8월, 여성독립운동가인 김구 선생의 어머니 곽낙원, 신팔균의 부인인 임수명, 이회영의 부인인 이은숙, 허위의 손녀인 허은 △9월, 광복군 활동을 함께한 안춘생·조순옥·박영준·신순호 독립지사 △10월, 중남미에서 독립운동에 헌신한 임천택·서병학·박창운 독립지사 △11월 의병활동 중 순국한 최세윤·정원집·김영백 △12월, 제주도 교인들에게 일본의 실태를 폭로한 아일랜드 선교사 패트릭 도슨·토마스 다니엘 라이언·어거스틴 스위니 등이 선정돼 조명받게 된다.

2024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에 이승만 전 대통령 등 38명 선정
국가보훈부는 25일 '세계 속의 독립운동'을 주제로 조국 대한민국의 독립을 세계에 호소하며 헌신한 독립운동가 38명을 '2024년도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발표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이승만, 김원식, 김창환, 데이지 호킹, 마가렛 샌더먼 데이비스, 플로이드 윌리엄 톰킨스, 프레드릭 에이 맥켄지, 루이 마랭, 채찬, 이사벨라 멘지스. 사진=국가보훈부 제공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