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日 아베파 '비자금' 수사 속도…비자금 조성 관여 등 확인한 듯

日 아베파 '비자금' 수사 속도…비자금 조성 관여 등 확인한 듯
일본 검찰 차량이 지난 19일 도쿄에 있는 '아베파' 사무실 건물을 빠져나오고 있다. 집권 자민당의 '비자금 스캔들'을 수사 중인 도쿄지검 특수부 관계자는 이날 자민당 최대 파벌 '아베파'와 다섯번째 파벌 '니카이파' 사무실을 찾아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도쿄=박소연 기자】 일본 정치권을 강타한 집권 자민당 '비자금 스캔들'을 수사 중인 일본 검찰이 당내 최대 파벌인 아베파 핵심 인사를 정조준했다.

26일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19일 아베파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도쿄지검 특수부는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전날까지 아베파 핵심 인사 4명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

조사받은 인물은 마쓰노 히로카즈 전 관방장관, 다카기 쓰요시 전 자민당 국회 대책위원장, 세코 히로시게 전 자민당 참의원(상원) 간사장, 자민당 좌장인 시오노야 류 전 문부과학상이다.

요미우리는 "내각과 여당에서 요직을 맡았던 정치인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은 것이 이례적"이라고 짚었다.

아베파는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다시 넘겨줬으며, 이를 계파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는 물론 개별 의원의 장부에 기재하지 않고 비자금화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아베파 의원들이 파티권 할당량 초과 판매로 비자금화한 금액은 2018∼2022년 5년간 총 5억엔(약 46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파벌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을 2019년 9월부터 2년간 맡았던 마쓰노 전 장관과 현직 사무총장인 다카기 전 위원장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 과정에 관여했는지, 파벌 회계 책임자로부터 어떤 내용을 보고받았는지 등을 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교도통신은 "정치단체의 회계 책임자는 자금 수지 보고서를 제출할 의무가 있다"며 의원이 부실 기재와 관련해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었다면 회계 책임자와 공모했다는 죄를 물을 수 있다고 전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