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국제 설탕가 16.6%↓에 유지류·육류도 하락...곡물·유제품은 소폭 상승

국제 설탕가 16.6%↓에 유지류·육류도 하락...곡물·유제품은 소폭 상승
국제 설탕 가격 당분간 높은 수준 유지할 듯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18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제 설탕 가격이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 설탕 가격은 지난달 14일 751달러로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인도의 설탕 수출 할당 물량(쿼터) 축소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다, 다음해 태국 원당 생산량 감소 전망에 따른 것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설탕 제품들. 2023.10.18 scape@yna.co.kr (끝)
[파이낸셜뉴스] 지난달 국제 곡물가가 상승 전환하고 유제품 가격도 올랐지만, 유지류와 육류 가격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국의 생산량 감소 등으로 지난해 11월 4개월 만에 상승세로 전환한 설탕 가격도 다시 떨어지며 안정세를 보였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제연합(UN)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지난달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5% 하락한 118.5p를 기록했다.

곡물 가격지수는 국제 밀 가격 상승 전환의 영향으로 전월 121.0p 대비 1.5% 상승한 122.8p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국의 기상여건에 따른 물류 장애 발생과 흑해 지역의 국제적 긴장 고조, 굳건한 밀 수요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옥수수 역시 브라질의 작황 우려, 우크라이나 물류 여건 악화 등으로 상승했다. 국제 쌀 가격은 인도의 쌀 수출 제한 및 베트남의 공급량 부족의 영향을 받았다.

돼지고기는 아시아 지역에서 수입 수요 저조가 지속됨에 따라 가격이 하락했다. 소고기와 가금육 역시 아시아 지역의 수요가 감소하는 동시에 주요 생산국의 수출 물량이 충분히 공급되면서 가격이 하락했다. 육류지수는 전월 111.5p 대비 1.0% 하락한 110.4p를 기록했다.

반면 버터와 치즈, 전지분유의 국제 가격이 상승하며 12월 유제품 가격지수는 116.1p로 전월 대비 1.6% 상승했다. 버터와 치즈는 서유럽 휴가철 판매량 증가 등 요인으로, 전지분유 역시 수입 수요가 증가해 가격이 올랐다.

지난해 12월 설탕가격은 전월 161.4p 대비 16.6% 급락한 134.6p를 기록했다. 이는 브라질 기상 여건이 양호해 생산이 빠르게 진행된 것과 함께 브라질에서 에탄올 판매 수익 저조로 설탕 수출이 확대된 영향이 컸다. 인도 정부가 에탄올 생산용으로 사탕수수를 사용하는 것을 제한한 조치 등도 설탕 가격 하락에 영향을 줬다.

kyu0705@fnnews.com 김동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