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앗! 배추에 검은 점이 '후두둑', 먹어도 되나요?" [헬스톡]

"앗! 배추에 검은 점이 '후두둑', 먹어도 되나요?" [헬스톡]
배추에 깨씨무늬 증상이 나타났다

[파이낸셜뉴스] 김치를 먹다 보면 가끔 배추에 검은 반점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깨처럼 까만 점이 박혀 있어 ‘곰팡이나 해충이 아닐까’ 하는 의심에 왠지 먹기 꺼려진다. 하지만 그냥 먹어도 건강에는 문제가 없다고 한다.

배추에 생기는 검은 반점의 정체는 ‘깨씨무늬 증상’이다. 독성이 있거나 해충, 바이러스에 의한 것은 아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농산물 자체에 생리적인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 따르면 배추를 키우는 과정에서 질소가 너무 많이 공급되거나 부족할 때 생긴다. 즉, 단백질의 구성원소인 질소양에 이상이 생겨 배추의 어린 잎들이 전부 소화하지 못해 배추의 잎자루에 검은깨 같은 반점이 생기는 것이다.

검은 반점이 있는 배추는 보기 좋지 않아서 상품 가치가 떨어지지만, 섭취해도 건강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다만 깨씨무늬가 있는 배추는 식감이 상대적으로 무를 수는 있다.

김치를 보관할 때는 배추가 국물에 잠기게 해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하는 게 좋다. 하지만 깨씨무늬가 아닌 초록색, 파란색, 검은색 곰팡이가 김치에 폈을 경우에는 무조건 전량 폐기해야 한다.
김치가 부패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또한 김치를 오래 두면 김치 위에 생기는 하얀 골마지 역시 효모가 생성하는 물질로서 독성이 없다. 따라서 김치를 통째로 버릴 필요가 없고, 골마지만 걷어내고 김치를 물에 씻어서 가열해 먹으면 된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