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원주시, 시체육회 보조금 부당 집행 수사 의뢰키로

경기없는 지역·시간대 보조금 지출 의심


원주시, 시체육회 보조금 부당 집행 수사 의뢰키로
원주시청사.

【파이낸셜뉴스 원주=김기섭 기자】 원주시가 시체육회 보조금을 부당하게 청구해 집행한 협회를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22일 원주시에 따르면 시 감사관실이 지난해 12월11일부터 15일까지 체육회 보조금 운영 실태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한 결과, 보조금 부당 청구와 집행이 의심되는 사례 등을 확인했다.

특히 감사관실은 A협회에 대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출전 체재비를 비롯해 대회별 출전회원 명단, 보조금 통장 사용내역, 경기 일정별 숙박 및 식비 사용 현황, 기타 보조금 목적 외 사용내역을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출전 체재비의 경우 개인별 지급이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일괄교부 및 집행할 때 개인별 서명을 받도록 집행 투명성을 규정하고 있음에도 관행이라는 이유로 위법적 문서위조를 수년간 지속했다는 것이 감사관실의 설명이다.

또한 감사관실은 실제 참가 여부, 보조금 사용내역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증빙 자료를 요구했으나 확인 불가 또는 폐기된 카드라는 이유로 요구 자료를 제출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원주시는 감사결과를 토대로 A협회에 대해 수사 의뢰하고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에 대한 책임 한계를 결정할 예정이다.

원주시 관계자는 "시체육회 보조금을 위법 및 부당하게 사용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체 감사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