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공간혁신 우수' 소셜캠퍼스 溫 세종...뭐하는 곳이지?

50여개 입주기업에 사무공간, 멘토링 등 제공

'공간혁신 우수' 소셜캠퍼스 溫 세종...뭐하는 곳이지?


[파이낸셜뉴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소셜캠퍼스 온(溫) 세종'이 행정안전부의 '2023년 공공부문 공간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문을 연 소셜캠퍼스 온 세종은 지역 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회적기업가를 육성하는 창업·성장 보육센터이다. 50여개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사무공간, 창업 초기 경영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멘토링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적 사회적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소셜캠퍼스 온 세종은 업무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형태의 사무·회의·편의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유 스튜디오와 화상 회의실 등 디지털 업무환경을 구축해 비대면 거래 증가 등 시장환경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다양한 공간과 설비들을 입주기업뿐 아니라 지역 내 사회적기업과 유관기관, 주민들에게도 적극적으로 개방함으로써 지역 경제·사회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소셜캠퍼스 온 세종은 사회적기업 준비와 다양한 혁신 활동을 하고자 하는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휴식하고 이용할 수 있는 주민친화적 공간으로 조성했다.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기업 체험·전시 공간을 조성해 운영함으로써 이곳을 찾는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사회적기업을 접하고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종이 행정복합도시임을 고려해 중앙부처 등 공공기관과 연계해 사회적기업 관련 각종 회의와 교육, 행사 등을 개최·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사회적기업 공간플랫폼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소셜캠퍼스 온은 전국 모든 시도광역에 조성돼 사회적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onestly82@fnnews.com 김현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