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매출 오르게"인데 "배추 오르게"라니..尹 '가짜뉴스' 또 나와

윤 대통령, 의정부 제일시장 방문 현장서
"매출 오르게 힘 쓰겠다"→"배추 오르게 힘 쓰겠다" 자막 오기
일부 야권 인사 맹비난하더니, 슬그머니 삭제
이종배 서울시의원 "허위사실 유포자, 엄정히 법적 책임"

"매출 오르게"인데 "배추 오르게"라니..尹 '가짜뉴스' 또 나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상인, 시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 발언을 놓고 또 다시 가짜뉴스가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윤 대통령이 지난 25일 경기 의정부 제일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상인들을 격려하던 도중 "여러분 매출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유튜브 등 인터넷상에선 "배추(값)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로 자막이 깔린 영상이 유포되면서 여권에선 강력한 법적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물가를 잡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말실수를 한 것 처럼 확대 재생산하는 것에 제동을 거는 것은 물론, 추후에도 가짜뉴스 조작을 원천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2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때다 싶어 확대 재생산하는 허위사실 유포자들을 모두 찾아서 엄정히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유튜브를 보다 윤 대통령이 시장을 방문해 '배추값 오르게 하겠다'라는 자막이 달린 황당한 쇼츠 영상이 있었다"면서 "뭔가 싶어 들어보니 '배추값'이 아니라 '매출'이더라"라고 설명했다.

이어 "'매출 오르게 하겠다'라는 말이 정확히 들리는데도 '배추값 오르게 하겠다'라는 자막을 넣어 거짓 선동을 하고 댓글에는 입에 담지도 못할 악플이 달려 있다"며 "흑색선전, 유언비어 등 가짜뉴스는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사회적 악"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가짜뉴스 피해자는 완전한 회복이 불가능하다"면서 가짜뉴스에 대한 무관용 방침을 촉구했다.

실제 윤 대통령의 "매출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는 발언은 한 종편 영상에서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는 자막으로 방송이 됐다.

이에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과 하헌기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등 야권 인사들은 이같은 자막을 인용하면서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을 공격하기도 했다.

해당 자막이 잘못됐음에도 김재연 전 의원은 아직 비판 글을 내리지 않고 있지만, 하헌기 전 부대변인은 SNS에서 비판글을 지운 것으로 파악됐다.

야권의 이같은 공세에 여권 관계자는 "일단 지르고 보자는 식의 가짜뉴스 폐해가 심하다"면서 "사실 확인도 안한 채 무분별하게 비판한 하고 '아니면 말고' 방식의 정치권 공세는 정치 혐오만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