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부 "전공의 집단행동 입장표명 없어 다행..의사, 환자 곁 지켜야"

"정부 비판 등 가능하나 의사는 환자 곁 지켜야"
의대정원 확대, 필수의료 패키지 반드시 필요해

정부 "전공의 집단행동 입장표명 없어 다행..의사, 환자 곁 지켜야"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13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주요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정부는 13일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사단체에 대해 집단 휴진·사직 또는 집단 연가 등 행동으로 환자의 생명을 도구로 삼아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박민수 2차관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히며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의 불가피성에 대해 설명했다.

최근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해 의사단체들이 반발하며 단체행동에 나설 수 있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날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은 오후 9시부터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임총)를 열고 의대정원 2000명 확대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공의들의 단체행동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임총은 이날 새벽까지 이어졌지만 논의 결과는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다. 임총에서는 정부 정책에 대한 집단행동에 찬성하는 입장이 압도적일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논의에서는 총파업 등 집단행동에 대한 찬반 의견이 나뉘며 팽팽하게 논쟁이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 차관은 "전공의 단체의 임시 총회가 진행됐지만 집단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 표명이 없는 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전공의들은 환자의 곁을 지키는 결단을 내리길 당부하고, 정부는 병원에 근무여건을 개선해 지속 가능한 일터로 만들 수 있도록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 대한 비판을 자유롭게 하고, 국민 앞에서 토론도 자유롭게 가능하다"며 "그러나 집단 휴진, 집단 사직 또는 집단 연가 등 환자의 생명을 도구 삼지 말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환자는 의사 여러분의 존재 이유"라고 덧붙였다.

박 차관은 "정부는 무너진 지역 ·필수의료체계를 바로 세워 국민 보건을 지킬 의무가 있고, 이를 위해 의사증원은 반드시 필요하며 필수 패키지 정책도 이행해야 한다"며 "현장에 오래된 불합리한 문제는 의료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쳐 나가고, 의사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합리적인 정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