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마켓워치 >

[fn마켓워치]"해외 대체자산, 국민연금만 수익 부풀릴 수 없어"

[fn마켓워치]"해외 대체자산, 국민연금만 수익 부풀릴 수 없어"

[파이낸셜뉴스] 국민연금은 14일 "해외 대체자산은 국민연금 단독으로 소유하기보다는 해외 연기금이나 금융기관들이 공동으로 보유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모든 소유기관에 동일한 평가방법이 적용돼 국민연금만이 수익을 부풀릴 수는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해외 대체투자자산에 대해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기금 캘퍼스(CalPERS) 등 주요 글로벌 연기금과 동일한 평가 절차를 통해 수익률에 반영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해외 위탁운용사는 국제적 평가기준을 준용, 자체적으로 평가하거나 독립된 제3자로부터 공정가치 평가를 받아 추가적으로 외부 회계감사법인으로부터 검증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은 "글로벌 연기금은 검증받은 평가내역을 제출받아 수익률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절차는 국민연금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다"며 "위탁운용사 선정 시, 운용사의 가치평가 프로세스를 포함한 내부통제제도 운용의 신뢰도에 대한 실사를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체투자와 관련 국민연금은 투자기간이 길어 특정한 연도 또는 특정한 자산의 수익을 부풀려 계상할 유인이 낮다고 봤다.

위탁운용사는 투자된 원금과 실현된 수익으로 보수를 수령한다.
자산 보유기간 중 평가금액을 과도하게 계상해서 얻는 경제적 실익이 거의 없다는 설명이다.

국민연금은 "오히려 수익을 부풀릴 경우 다음연도에 반대 평가될 가능성이 높아 투자자로부터 가치평가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도 하락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투자자가 다수이기 때문에 개별투자자의 요청 또는 처한 상황에 따라 평가가치를 변경할 가능성은 낮다. 국내 대체 투자자산에 대해선 해외에 비해 초기 시장이고 공정가치 평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등 시장의 성숙도를 고려해 별도의 추가 검증을 수행 중"이라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