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尹정부, 내달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美블링컨 방한 전망

지난해처럼 정상급 회의는 화상으로
바이든 비대면 대신 블링컨 대면 참여 관측

尹정부, 내달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美블링컨 방한 전망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3월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파이낸셜뉴스] 대통령실은 20일 한국이 주최하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내달 18~20일 사흘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넉 달 만에 다시 방한할지 주목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주주의 정상회의 첫날인 내달 18일에는 장관급 회의 및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19일에는 국내외 시민사회 주도 주제토론 및 워크숍, 마지막날인 20일은 화상으로 정상회의 본회의가 진행된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주도로 2021년 처음 개최됐고, 2차 회의는 지난해 바이든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잠비아·네덜란드·코스타리카 등 5개국이 공동주최했다.

이번에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정상급 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되는 게 확정됐다.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이 화상으로 참여하는 대신 블링컨 장관이 방한해 대면 회의에 자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애초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에서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전망도 제기됐던 만큼, 바이든 대통령 화상 참여가 확정된 대신 블링컨 장관이 직접 나설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