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강원도, 최문순 전 지사 세번째 경찰 수사 의뢰

도 감사위, 강원TP 연구실증사업 관련 업무상 배임 의혹 제기

강원도, 최문순 전 지사 세번째 경찰 수사 의뢰
박동주 강원도 감사위원장이 12일 도청 기자실에서 강원테크노파크 연구 실정사업 등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강원자치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춘천=김기섭 기자】 강원자치도가 강원테크노파크(이하 강원TP) 연구 실증사업과 관련, 최문순 전 지사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12일 도에 따르면 도감사위는 강원TP R&D 추진사업에 대해 특정감사를 펼친 결과, 최 전 지사가 사업계획 수립 이전부터 업체 관계자와 수차례 접촉하고 소속 공무원에게 해당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도록 지시, 결국 해당 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게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플라스틱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실증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의계약으로 업체를 선정했고 채권관리를 부적정하게 처리, 18억원의 재정 손실이 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업무를 맡았던 도 국장 1명과 강원TP 팀장·실무자 2명은 중징계하기로 했다.

민선 8기 강원도가 최 전 지사를 수사 의뢰한 것은 동해 망상1지구 특혜 의혹과 드론택시 시제기 개발사업자 사전 내정 의혹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와는 별도로 도 감사위는 강원연구원을 대상으로 벌인 특정 감사에서 회의비 예산 편성과 집행이 부적정하게 이뤄졌다고 판단, 강원연구원 직원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박동주 감사위원장은 "감사 결과 다 밝히지 못한 의혹을 해소하고 추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이번 주 내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말했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