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500톤 버틸 항구 필요…군산항에 해상풍력 인프라 조성

2500톤 버틸 항구 필요…군산항에 해상풍력 인프라 조성
전북 군산항 해상풍력 배후 조성 대상지. 전북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군산=강인 기자】 서남권 해상풍력 원활한 추진과 국내 해상풍력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북 군산항에 ‘해상풍력 배후 항만 거점’을 조성한다.

13일 전북특별자치도가 에 따르면 고창과 부안 해역에 14조원이 투자되는 2.46GW 규모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 중이다.

사업권을 갖고 있는 한국해상풍력(400MW), 한국전력공사(800MW) 외에 1200MW 규모의 민간 발전사업자 선정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공모에 들어갈 계획이다.

서해안 지역에는 고창과 부안 외에도 2030년까지 군산 1.6GW, 인천 6.2GW, 충남 3.1GW, 전남 영광 1.4GW, 전남 신안 8.2GW 등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조성될 예정으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해상풍력이 세계적으로 대형화되고 주요 기자재가 1000~2500톤에 달해 중량물 부두 없이는 해상운송이 어렵다. 해상풍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배후 항만 필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다.


이에 전북도는 민간이 운영 중인 군산항 6부두와 7부두를 해상풍력 배후 항만으로 활용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지반 지내력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지내력 조사 결과는 해상풍력을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배후 항만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핵심 자료로 기업에 제공해 투자유치에 활용한다.

오택림 전북도 미래산업국장은 “군산항은 산업단지와 인접하고 있어 중량물 해상운송이 비교적 용이해 해상풍력 배후 항만을 조성하기 좋은 요건”이라며 “기업 유치와 활동을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kang1231@fnnews.com 강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