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블링컨 방한..외교장관회담에 尹 예방도 예상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
한미 외교장관 18일 오찬회담 예정
4월 총선·11월 대선 각기 앞둔 한미
SNS 가짜뉴스 대응 협력 논의할 듯
尹 예방 전망..작년 11월에도 만나

블링컨 방한..외교장관회담에 尹 예방도 예상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오산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오는 18일부터 사흘간 서울에서 열리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에 참석한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7일 우리나라를 찾았다. 18~20일 열리는 한국 주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서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민주주의 정상회의 미 대표단을 이끌고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오는 18일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회식과 장관급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블링컨 장관은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찬회담도 벌일 예정이다. 지난 G20(주요 20개국) 외교장관회담 계기 한미일 외교장관회담과 미 워싱턴DC에서 가진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이어 한 달 새 세 번째 마주한다.

양 장관은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 주제가 ‘AI(인공지능)·디지털 기술과 민주주의’인 만큼 선거에 영향을 끼치는 AI 활용 가짜뉴스 대응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도 20일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 전에 ‘기술, 선거 및 가짜뉴스’ 주제 2세션을 주재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내달 총선, 미국은 11월 대선을 앞둔 만큼 구체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가안보실과 미 백악관도 협의한 바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SNS가 다수인만큼 가짜뉴스 확산에 대한 신속 대응 협력을 하는 것이다.

블링컨 장관은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이어 윤 대통령도 예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블링컨 장관은 지난해 11월 방한해 윤 대통령을 만나 한미동맹과 한반도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