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日해상 韓선박 전복..재외국민보호 위기경보 ‘심각’ 격상

日시모노세키 앞바다 韓수송선 전복
11명 선원 중 7명 사망하고 2명 실종
정부, 재외국민보호 위기경보 '심각'
오전 '경계' 발령 후 반나절만 격상
"가용 자원 총동원, 총영사-日 협조"

日해상 韓선박 전복..재외국민보호 위기경보 ‘심각’ 격상
20일 일본 야마구치현 무쓰레지마 서쪽 해상에 한국 선박 한 척이 전복돼 있다. 일본 해경은 이곳에 정박해 있던 한국 선적의 화학제품 수송선 '거영선'의 구조 요청 신고를 받고 출동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일본 시모노세키시 앞바다에서 한국 선적 화학제품 운반 수송선이 전복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재외국민보호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일본 해상보안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께 혼슈 서부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시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한국 수송선이 전복됐고, 11명 선원 중 9명이 구조됐지만 7명이 사망했다. 나머지 2명은 실종된 상태로 수색 중이다.

이에 강인선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오후 외교부 본부 관련 부서와 주히로시마총영사, 해양수산부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제1차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재외국민보호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시켰다. 앞서 같은 날 오전에는 홍석인 재외국민보호·영사담당정부대표가 재외국민대책반 회의를 열고 재외국민보호 위기 경보를 ‘경계’로 발령했다.

강 차관은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사고 해역 수색·구조부터 선원 가족 지원에 이르기까지 정부의 제반 조치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관계부처가 긴밀히 협조하라”며 “현지 공관과 주재국 당국과 상시 협조체계를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