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보건부 차관, 의사가 정할 것"·"한약 불법화"…의협 선거공약 '파격'

오늘까지 1차 투표…후보 5명 중 4명 강경파
선거후 '집단행동' 가능성 높아…결과에 주목

"보건부 차관, 의사가 정할 것"·"한약 불법화"…의협 선거공약 '파격'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배정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차기 회장 선거 결과가 주목된다.

22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지난 20일부터 이날까지 의협 회장 선거 전자투표를 진행한다. 과반 득표 후보가 없으면 25~26일 1·2위 후보자가 결선투표를 치른다. 임기는 3년이며, 제한 없이 연임이 가능하다.

후보는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겸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박인숙 전 국회의원, 정운용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부산·경남지부 대표 등 5명이다.

"보건부 차관, 의사가 정할 것"·"한약 불법화"…의협 선거공약 '파격'
/사진=대한의사협회

후보로 나온 이들은 하나같이 파격적인 공약을 내걸었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직위원장을 맡은 박명하 현 서울시의사회장(기호 1번)은 보건복지부를 보건부와 복지부로 분리한 다음, 보건부 국무위원과 차관 자리에 의협 추천 인사를 등용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보건부 차관 인사권을 사실상 의협이 갖게 하겠다는 공약이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홍보위원장(기호 2번)은 당선시 복지부 장·차관과 대통령실 보건복지비서관의 즉각 파면을 정부에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업무개시명령 철회 및 복지부의 사과도 받아내겠다고 했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기호 3번) 역시 의사면허 취소법 개정, CCTV 설치법 개정, 진료보조(PA) 간호사의 의사 대행 금지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공약을 내놨다.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출신인 박인숙 전 울산의대 학장(기호 4번)은 “안전성과 유효성 없는 한약 및 한방행위를 불법화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후보의 대부분이 강경파여서 의료계에서는 누가 회장이 되더라도 대정부 투쟁의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5명의 후보 중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후보는 정운용 대표뿐이며, 특히 주수호 후보는 "13만 의사의 의지를 모아 윤석열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고, 임현택 후보는 “의협 회장 당선 시 의사 총파업을 주도하겠다”고 선언했다.

rainbow@fnnews.com 김주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