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한·EU 디지털 통상협정 3차 협상…교역 원활화·협력 기반 강화 논의

한·EU 디지털 통상협정 3차 협상…교역 원활화·협력 기반 강화 논의
ⓒ News1 장수영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국과 유럽연합이 제3차 디지털 통상협정 협상을 개최하고 디지털 교역 원활화를 비롯해 디지털 혁신 촉진 및 협력 기반 강화 논의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2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제3차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협정 협상이 개최돼 한국과 유럽연합(EU) 양측 정부 대표단 30여 명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2022년 11월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원칙에서 합의한 소비자 및 기업 신뢰 확보, 디지털 교역 원활화 등 디지털통상 규범 마련과 디지털 보호주의 대응 협력이라는 원칙에 합의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양측은 높은 수준의 디지털 통상협정을 마련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지난해 10월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협정 협상 개시 선언 후 그동안 2차례 협상을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제3차 협상에서는 세부 조항별 논의를 통해 양측 입장을 확인하고, 양측 간 입장차를 좁혀 협상 진전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EU 디지털 통상협정은 디지털경제의 통상 질서를 수립하고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는 새로운 디지털통상 규범을 정립하는 한편 거대 경제권인 EU와의 디지털통상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