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억대 금품수수 의혹' 전준경 전 민주연 부원장 구속기로…"최선 다해 소명"

권익위 민원·지자체 인허가 청탁·알선 명목으로 7억대 금품 수수 혐의

'억대 금품수수 의혹' 전준경 전 민주연 부원장 구속기로…"최선 다해 소명"
백현동 개발업자 등으로부터 수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전준경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백현동 개발업자 등으로부터 수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전준경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구속 갈림길에 섰다.

서울중앙지법 신영희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8일 오후 2시부터 뇌물수수 등 혐의를 받는 전 전 부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구속 필요성을 심리하고 있다.

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한 전 전 부원장은 혐의 인정 여부 등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최선을 다해 소명하고, 마치고 나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권익위 민원과 지자체 인허가 청탁 알선 대가가 맞나" 등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은 채 법정으로 향했다.

전 전 부원장은 국민권익위원회 비상임위원, 용인시정연구원 원장 등으로 재직하던 2015년 7월~2023년 12월 부동산 개발업체 등 6개 업체로부터 권익위 민원과 지자체 인허가 관련 청탁을 알선하는 대가로 총 7억5888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이 중 1억2000여만원은 백현동 개발사업자인 정바울 아시아디벨로퍼 회장으로부터 지급받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또 검찰은 정 회장이 경기 용인 상갈지구 부동산 개발 인허가에 관한 청탁을 알선해주는 대가로 금품과 고급 승용차 등을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전 부원장은 2017년 1∼7월 온천 개발사업 참여 업체로부터 권익위 고충 민원 의결 등 위원회 활동 직무와 관련해 총 2600만원의 뇌물을 챙긴 혐의도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전 전 부원장의 주거지와 사무실, 관련 업체 등을 압수수색하고, 지난 21~22일 전 전 부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jisseo@fnnews.com 서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