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스템 수요기업 관계자 70여명이 지난 28일 로봇산업협회가 개최한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 이해 및 적용 세미나'에 참여해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로봇산업협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지난 28일 로봇 도입(예정) 및 관심 기업을 대상으로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 이해 및 적용 세미나'를 개최했다.
29일 로봇산업협회에 따르면, 로봇 시스템 수요기업 관계자 70여명이 참여해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와 시스템 도입 요구사항 교육 등이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사업'의 위탁사업인 '로봇 활용 안전 및 수요발굴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세미나는 로봇 안전에 대한 법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원사업 안내, 실제 적용 사례 등으로 구성됐으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강의를 맡아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중대재해처벌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안내 △로봇 시스템 도입을 위한 가이드 △엔지니어링 컨설팅 사업 안내 △로봇 안전 및 수요발굴 지원사업 안내 △로봇 도입 공정 적용 사례 △협동작업 어플리케이션의 이해 및 적용 방안 등이다.
특히 로봇 공급기업들의 실적용 사례를 통해 수요기업들의 로봇 자동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로봇산업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로봇 활용에 관심있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로봇을 도입할 수 있도록 매칭상담회와 관련 교육 실시를 통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봇산업협회는 로봇 자동화 협력 플랫폼을 운영하며 이를 기반으로 로봇 자동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네트워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후 '로봇 수요-공급기업 매칭상담회' 등을 통해 로봇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매칭을 지원할 계획이다. 매칭상담회는 오는 4월 16일 대구 메리어트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현재 수요기업의 신청 모집중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