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尹탄핵도 시사한 차기 의협 회장, 잇딴 강성발언에 선 넘나

임현택 당선인, 연일 강성 발언
"탄핵은 불행한 사태지만..이 사태 방치하면 선택지 많지 않아"
대통령 보좌진도 비하, "십상시들이 눈과 귀 막아"
과거 SNS 통한 공격성 글도 논란
대통령실 "안하무인, 특권 넘어 국민 무시"

尹탄핵도 시사한 차기 의협 회장, 잇딴 강성발언에 선 넘나
임현택 제42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차기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당선인의 강성 발언이 연일 거듭되면서 2000명 의대 증원 이후 정부와의 대화 여건은 조성되기조차 어려워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임 당선인은 진료현장에서의 낙선운동 언급과 의대 증원 추진시 윤석열 대통령 탄핵 가능성까지 언급한데 이어, 윤 대통령 주변 참모들을 '십상시'로 비하하는 등 거친 공세를 펼치고 있다.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 등과 함께 대화 전제조건을 증원 백지화에 더해 의대 증원 축소까지 제시하면서, 일각에선 의사 특권 논란으로 비화되는 분위기다. 여기에 과거 SNS 글까지 언급되면서 논란이 가중되자, 임 당선인을 지지하는 측에서도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임 당선인은 29일 의협 회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정권퇴진운동 시한과 관련, "대통령 탄핵이란 사태는 불행한 사태다.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까지 됐다. 정말 불행한 사태라 그런 상황을 바라지 않는다"면서도 "국민 여론이 이 사태를 방치한다고 하면 끓어오를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심지어 의사들이 갖고 있는 선택지도 별로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윤 대통령 탄핵 운동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음을 시사했다.

임 당선인은 "대통령께 적어도 한번의 기회는 드려야 되는게 맞다"면서 "오늘의 이 사태가 일어난 것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보좌진들이 이 사태의 근본적인 이유를 제대로 알리지 않아서 초래된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의협 등에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한 것에 대해 "일고의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일축한 임 당선인은 앞서 이날 오전 방송사와 가진 인터뷰에선 "대통령 주변의 '십상시'들이 대통령의 눈과 귀를 막은 측면이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중국 후한 말 영제 때 정권을 잡아 정권을 농단했던 10명의 환관을 일컫는 십상시(十常侍)까지 언급한 것은 임 당선인이 대통령실 참모들과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비하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임 당선인의 이같은 언급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도를 넘은 것으로 안하무인의 의사집단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협상의 전제조건이라면서 불용조건을 건다는 것은 대화를 안 하겠다는 것과 같은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의협 당선인의 이러한 발언은 특권의식을 넘어 국민들을 무시하는 것"이라면서 "의협은 그저 대안 없이 정부에게 굴복하라고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尹탄핵도 시사한 차기 의협 회장, 잇딴 강성발언에 선 넘나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이같은 분위기 속에 과거 임 당선인이 SNS를 통해 윤 대통령을 비하하는 등 정치적 언급을 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임 당선인은 윤 대통령을 겨냥 '왜 9수나 했는지 이해간다'는 인신공격성 글 외에도 '의대정원근거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근거는 2천공'이란 글을 올렸다.

이외에도 SNS에 정부를 향해 '정부도 박민수 같은 잔챙이들 다 빠지고 윤대통령이 대화에 직접나와야..'라는 글과 '인간에 대한 존중과 예의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는 오직 출세에만 눈이 먼 시신팔이 공무원'이란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같은 임 당선인의 강성 발언이 과거를 넘어 현재까지 이어지면서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한 의협 회원은 임 당선인에게 "시원한 워딩은 회원들의 막힌 가슴을 뚫어주겠지만 현 상황에선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고, 또 다른 지지자는 "조금만 톤다운을 하심이 어떨지요. 의사들한테는 속이 뻥이지만 국민들에겐 너무 오만하게 비칠까바 조심스럽게 제의해본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