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찾은 이재명 "국힘, 4·3 폄훼 인사들 공천 취소해야"[2024 총선]

"국힘, 4·3학살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정치 집단"

제주 찾은 이재명 "국힘, 4·3 폄훼 인사들 공천 취소해야"[2024 총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6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을 마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있다. (사진=제주도사진기자회)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제주를 찾아 국민의힘을 향해 "4·3 폄훼 인사들에 대해서는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시 봉개동 제주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6주년 제주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4·3 학살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정치 집단이 국민의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 태영호, 조수연, 전희경 후보가 제주 4·3 사건을 폄훼했다며, 이들에 대한 국민의힘 공천을 문제 삼고 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은 여전히 4·3을 폄훼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4·3에 대해서 진정한 제대로 된 인식을 갖고 있다면 말로만 할 게 아니라 4·3을 폄훼하는 인사들에 대해서 불이익을 줘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총선에서도 공천장을 줘서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상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지금이라도 이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사과해야 한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에도 날을 세웠다. 이날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 등은 추념식에 참석했다.

이 대표는 제주4·3 사건에 대해 "어떤 명목으로도 국가 폭력은 허용될 수 없다.
국민이 맡긴 권력으로 국민을 살해하고 억압한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언젠가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표는 "국가 권력을 이용한 국민 억압 행위에 대해서는 형사시효든 민사시효든 다 폐지해서 살아있는 한 형사책임을 지게 하고, 재산이 상속되는 범위 내에서는 끝까지 배상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야 말로 다시는 이 땅에 국가의 이름으로 국민에게 폭력을 가하는 슬픈 역사를 막는 방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늘 추념식에 참석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와 대화를 나눴나'라는 질문에 "아직 만나 뵙지 못했다"고 짧게답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