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소부장 특화단지에 5년 간 5067억원 투자한다"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우주·항공, 방산, 수소 분야 신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에 5년 간 5067억원을 투자해 소부장 기술 혁신과 공급망의 핵심기지로 육성한다. 또, 소부장 핵심전략기술에 우주·항공, 방산, 수소 분야를 신설하여 기존 150대 기술을 200대 기술로 확대한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첫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방안(안)', '부장 핵심전략기술 확대 개편(안)'등 7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특화단지별 미션 구체화 및 지원방안 마련
우선 정부는 소부장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방안을 통해 앵커기업, 지역 대학 및 연구소, 해당 지자체 등과 특화단지별 미션을 구체화하고 지원방안을 촘촘히 마련했다.

충북 바이오 특화단지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바이오 배지 등 바이오 소부장에 대한 수요-공급기업 공동 기술개발(R&D) 지원과 함께, 바이오 의약품 소재.부품 실증지원센터도 구축하여 글로벌 규격(미국 FDA, EU EMA) 공인시험 분석 지원까지 일괄 추진한다.

대구 모터 특화단지의 경우 전기차용 희토 영구자석 순환 생산시스템을 위한 R&D와 함께 '모터 성능인증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광주 자율주행 특화단지는 자율주행차 인지·제어·통신 통합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와 연계한 국제 인증·신뢰성 장비를 구축한다.

부산 전력반도체 특화단지의 경우 '8인치 SiC 전력반도체 제조·패키지센터'를 설립하고, 1700V급 고 전압용 전력반도체 소자 등 기술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안성 반도체 장비 특화단지는 반도체 연마장비인 CMP 장비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한다.

정부는 특화단지별로 인력양성, 규제 개선 등도 병행 지원한다. 안성 특화단지는 폴리텍 대학 내 반도체 장비실증센터를 구축하고, 대구 특화단지에는 모빌리티 대학을 설립한다. 광주 특화단지는 자율주행 시범운행 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오송 특화단지는 입주기업과 규제기관이 협력하는 지원단을 운영하여 규제 개선과 함께 R&D 단계부터 인허가 컨설팅을 제공한다.

정부는 소부장 특화단지 R&D에 2,318억원을 투자하는 등 5년간 총 5067억원을 지원하여 소부장 특화단지 기업의 6조7000억원의 투자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특화단지 전용펀드 투자, 37개 공공연에 특화단지 전용 기술지원 트랙 신설, 입주기업 수출지원사업 우대 등을 통해 특화단지의 기술 혁신과 생산 확대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개편방안
기존 확대개편(2024년 4월)
2020년 5월 최초선정 2022년 10월 1차개편
* (기술) 對日 100대 * (분야) 6대분야(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기계·금속, 전기·전자, 기초화학) * (기술) 대 세계/미래 첨단산업 150대 * (분야) 7대분야(6대+바이오) * (기술) 미래 신기술 확대, 200대 * (분야) 우주·항공, 방산, 수소 포함 10대 분야
(산업통상자원부)

■핵심전략기술에 우주·항공 등 3개분야 신설
정부는 소부장 핵심전략기술을 150대 기술에서 200대 기술로 확대하는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개편(안)도 의결했다. 기존 반도체, 디스플레이, 바이오 등 7개 분야에 우주·항공(20개), 방산(2개), 수소(18개) 등 3개 분야를 신설하고 40개 기술을 지정했다. 또, 바이오 소부장 기술도 기존 5개에서 원료의약품, 기능성 소재, 초고속·대량생산 공정장비 등의 기술을 추가 지정해 19개 기술로 확대했다. 이번 확대 기술은 과기부(우주항공청), 방위사업청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마련되었다. 특히, 방산 분야는 방위사업청이 민간 파급효과가 큰 민군 겸용 기술을 제시하고, 산업부가 소부장 기술로 연계하는 등 양 부처 간 협력을 통해 방산 소부장 기술을 추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7건의 소부장 협력·상생모델도 의결하고, 5년간 약 1,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특히, 윤석열 정부 출범이후 발표한 소부장 정책방향, 소부장 글로벌화 전략에서 제시된 방향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해외 수요기업과 국내 소부장 기업 간 글로벌 협력모델 2건도 승인했다.

'독일 기업과 차량용 통신·보안 시스템반도체 협력', '미국 기업과 생분해성 합성섬유 소재 협력'으로 우리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과 세계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정부는 산업부가 지난 해 12월 산업 공급망 3050전략에서 발표한 185개 소부장 공급망안정품목 선정(안)을 위원회 의결로 확정했으며, 소재개발 디지털화 촉진을 위한 '소재 연구데이터 활용 생태계 구축전략'도 의결했다. 또 바이오 소부장 핵심전략 기술 확대를 계기로 '바이오 소부장 기술개발 로드맵' 의결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주 종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소부장 특화단지를 연계해 ‘국가 첨단 산업지도’를 완성해 가겠다”며 “소부장은 첨단산업의 근간이자 소부장 파워가 공급망 강국으로 가는 지렛대로 정부는 소부장 산업의 초격차 혁신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