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홍익표 "尹 입장 개탄스러워…이제라도 野 입장 존중하고 정책 지혜 모아야"

"마이웨이 선언으로 들려...반성 없고 변명 일관"
"총선 민의 제대로 못 읽는 듯...협치 태도 보여야"

홍익표 "尹 입장 개탄스러워…이제라도 野 입장 존중하고 정책 지혜 모아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헌정 사상 최대의 야당 의석 수는 국회를 국정 운영 한 축으로 인정하라는 국민 명령"이라며 "이제라도 대통령은 국회와 특히 야당의 입장을 존중하고 정책 관련 지혜를 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은 국회를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결과와 언급한 것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참 개탄스럽다"며 "대통령의 입장은 오만과 독선의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거의 마이웨이 선언처럼 들렸다. 반성은 없고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평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분통터지는 메시지 형식도 문제가 있다"며 "대국민 담화문이 아닌 국무회의 인사말로 대신했는데, 이런 입장을 내려고 엿새 동안 침묵한 것인지 묻고 싶다. 안 하니만 못한 입장 발표였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확인한 국민의 민심은 오만과 독선의 국정 기조를 전면 전환하고 민생과 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그러나 대통령은 진단도, 대안도 다 틀렸다. 어느 것 하나 동의하기 어렵다.
대통령은 지금 이번 총선의 민의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상황 모면을 위한 공허한 말 대신 이제 국회를 존중하고 국민을 위해 겸손한 태도로 협치에 나서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며 "(대통령은) 민생과 경제에 대해서 잘못을 인정하고 정책 기조를 전환해서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국민은 이제 대통령의 변명이 아니라 지난 2년간의 국정 운영에 대한 겸허한 반성과 진솔한 사과를 듣고 싶어 한다"고 강조했다.

act@fnnews.com 최아영 김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