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파월 발언으로 연내 금리 인하 사실상 물 건너갔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인플레이션이 좀처럼 잡히지 않아 현재의 고금리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은 연준이 연말까지 금리인하를 연기하겠다는 뜻이라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캐나다 경제 관련 포럼에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로 낮아지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데 기존 예상보다 더 오래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의 정책 기조를 장기간 유지해야 한다"고 발언, 당분간 금리인하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금리 인상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명확하게 언급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더 완고한 것으로 판명될 경우 필요한 만큼 금리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다. 파월 의장을 포함한 연준 간부들은 이달 초까지만 해도 미국 경제가 강력해 금리인하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취했었다.

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도 대부분 연준 간부들은 올해 두세 차례 금리인하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근소한 차이로 과반수가 최소 세 차례 인하를 예상했었다.

그러나 이후 발표된 인플레이션 지표가 모두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자 파월 의장은 이날 인플레이션이 2% 수준으로 내려가는 것이 당초 예상보다 오래 걸릴 가능성이 커 몇 차례 인플레이션 수치를 더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발언, 사실상 금리인하를 연말까지 연기했다고 WSJ은 해석했다.


연말이 돼서도 인플레이션이 확실히 잡히지 않으면 금리인하가 불발될 수 있어 연내 금리인하가 물 건너갈 수도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이처럼 조기 금리인하 가능성이 크게 낮아졌음에도 이날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고, 비트코인은 1% 정도 상승해 6만4000달러를 재돌파하는 등 시장은 큰 충격을 받지 않았다.

이는 시장도 조기 금리인하 기대를 많이 접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