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강릉시,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 운영 '호응'

공장증축 민원 처리기간 10일 이상 단축

강릉시,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 운영 '호응'
강릉시청.

【파이낸셜뉴스 강릉=김기섭 기자】 강릉시가 지난 2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이 민원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강릉시에 따르면 시에 접수된 민원은 부서협의 시 많은 기간이 소요되고 기존 민원처리 과정과 서류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민원 대행사에만 안내되는 등 민원인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 시민 불편이 발생,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을 운영하고 있다.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은 양원모 부시장을 중심으로 건축과, 도시과, 산림과 등 허가 처리 관련 부서장들로 구성됐으며 일정 규모의 개발행위나 허가를 위한 민원접수 시 TF팀이 가동돼 처리 일정과 내용 등을 신속하게 협의해 처리기한을 단축하고 있다.

또한 민원처리 기간이 늘어나는 중요 보완사항은 민원 대행사뿐만 아니라 민원인에게도 전화나 문자로 안내해 투명한 민원처리가 이뤄지도록 개선했으며 민원처리 기간이 실질적으로 단축될 수 있도록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절차들을 감사관이 통합 관리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 TF팀 제1호 민원인 사천면 방동리 공장증축 건의 경우 TF팀 가동된 이후 처리기간이 10일 이상 단축되는 효과가 있었다.

강릉시 관계자는 “TF팀 운영이 민원처리 기간 단축에 상당히 효율적임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단순히 처리기간 단축만이 아니라 시민을 중심으로 생각하며 적극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