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주식회사 텐, '2024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서 IT분야 대상 수상

주식회사 텐, '2024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서 IT분야 대상 수상

주식회사 텐(대표 오세진)이 최근 한국일보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후원하는 '2024년 제19회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에서 IT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2024년 제19회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에는 총 380여 개의 기업이 지원했다. 주식회사 텐은 특허를 보유한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AI Pub(에이아이펍)’의 가치와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상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주식회사 텐은 가상화된 리소스를 관리하는 방법, 리소스 크기 추전 방법 등, AI 개발 및 서비스에 필요한 AI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관한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주식회사 텐의 솔루션 제품 AI Pub은 GUI를 바탕으로 하여 사용이 쉽고, AI 인프라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기술 없이도 AI 인프라 리소스를 분할하여 쓰거나 클러스터로 묶어 사용하고 모니터링하여 간편하게 AI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주식회사 텐은 "AI Pub은 AI Pub Dev(에이아이펍 데브), AI Pub Ops(에이아이펍 옵스)로 나누어 AI개발 및 학습 단계에서 AI 인프라 리소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AI 배포 후 AI 인프라의 비용 효율을 높이는 솔루션"이라며 "AI 모델의 학습부터 서비스 배포까지 이어지는 AI 인프라 관리를 커버한다"고 말했다.

주식회사 텐은 AI 인프라 전용 MLOps 솔루션 AI Pub을 시작으로 2020년부터 AI 인프라 문제에 집중해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AI 인프라 전문 기업이다.
주력 솔루션 제품인 AI Pub은 2023년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였으며, 지난 11월 AI 인프라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RA:X(랙스)’를 공개, 서비스 중이다.

오세진 주식회사 텐 대표는 "AI 인프라는 AI 도입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라며 "AI 모델 개발, 학습, 배포 후 관리에 이르는 사업화 과정에서 AI 인프라 문제는 그 내용만 달라질 뿐 지속적으로 고민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주식회사 텐의 강점은 AI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AI 인프라 문제를 다루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라며 “세계 150위 규모의 AI 데이터센터 구축 경험과 AI 인프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업들의 AI 도입 과정에서 AI 인프라 문제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