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지능형 교통체계 체험하세요"...강릉시, 어린이·성인 대상 프로그램 운영

"지능형 교통체계 체험하세요"...강릉시, 어린이·성인 대상 프로그램 운영
강릉시 도시정보센터 ITS 체험 프로그램. 강릉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강릉=김기섭 기자】강릉 전역에 설치된 지능형 교통체계(ITS)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이달부터 운영된다.

3일 강릉시에 따르면 이날부터 도시정보센터에서 시민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ITS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ITS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시정보센터는 ITS에 대한 시민들의 체감도를 높이고 첨단 교통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강릉 전역에 설치된 지능형 교통체계(ITS)와 관련된 다양한 시설을 알릴 계획이다.

견학 참가자는 △자가통신망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마트교차로 △도로 전광판 △스마트 횡단보도 △긴급 차량 우선 신호 등 다양한 ITS 시스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또한 VR 기술을 활용한 운전을 통해 강릉시 내 주행 환경과 보행자 안전을 보다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 미치는 ITS 서비스의 긍정적인 영향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범죄 예방과 재난 상황 대응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주정차 단속 △차량 방범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 등 CCTV 통합 관제 시스템도 체험할 수 있다.

임신혁 강릉시 ITS추진과장은 “이번 ITS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어렵고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ITS 서비스의 효과를 직접 체험하고 ITS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견학 프로그램은 5~20인 이하의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으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3회 운영된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