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BYD,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월 판매량 처음으로 테슬라 추월

BYD,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월 판매량 처음으로 테슬라 추월
지난 2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BYD 행사장 밖에 BYD돌핀서프 차량들이 세워져있다.로이터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유럽 전기차(EV) 시장에서 중국 비야디(BYD)가 처음으로 월간 판매량에서 테슬라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은 연구기관 JATO다이내믹스가 이날 공개한 통계를 인용해 지난 4월 유럽에서 BYD가 7231대를 팔아 7165대를 판매한 테슬라를 처음으로 추월했다고 보도했다.

JATO 관계자는 판매대수 차이가 100대에도 못미치지만 BYD의 추월은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는 분수령”이라고 밝혔다.

BYD의 4월 유럽 판매량은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170% 증가한 반면 테슬라는 이 기간에 판매량이 49% 급감하면서 판매 순위가 11위에 그쳤다.

같은 기간 유럽에서 전체 EV 판매량은 17% 증가했다.

NYT는 유럽연합(EU)이 지난해에 중국산 EV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데도 불구하고 유럽산에 비해 저렴해 유럽 소비자들이 적극 구매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BYD는 현재 헝가리와 튀르키예에서 생산함으로써 EU의 관세를 피하고 있다.

EU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보조금을 받고 있다며 지난해 관세를 최대 45.3%로 인상했다.

EU는 관세 대신 중국산 전기차의 최저 판매 가격 한도를 정하기 위한 협상을 벌이기로 지난달 합의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