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시, 6월 한달 간 민생규제 개선과제 공모

[파이낸셜뉴스] 부산시는 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6월 한 달간 시민의 눈높이에서 일상의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해소하기 위해 '2025년 민생규제 개선과제 공모'를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일자리·주거, 소상공인, 저출생, 국민 안전 분야에서 불합리한 민생 관련 규제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고 해소해 활력 넘치는 부산, 누구나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추진된다.

올해는 생활인구 확대, 일·가정 양립,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한 인구변화대응 분야 과제를 집중 발굴한다. 청년·노인 일자리, 소상공인 경제활동 저해, 저출생, 국민안전 분야의 규제도 다룬다.

부산 시민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기업과 단체, 학교에서도 응모할 수 있다.

시는 사전심사를 비롯해 1·2차 심사를 거쳐 오는 11~12월께 우수과제를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최우수 1명, 우수 2명, 장려 5명에게는 각 100만원, 50만원, 30만원의 부상과 함께 부산시장 상장을 수여한다.

우수과제 중 법령 등 제도개선 사항은 중앙 관계 부처와 함께 규제개선을 추진하고, 조례 등 시 소관 과제는 시에서 검토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시민의 제안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공모전의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해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공모 참여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시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부산시, 6월 한달 간 민생규제 개선과제 공모
부산시 민생규제 개선과제 공모 홍보 포스터. 부산시 제공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