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0일부터 7월2일까지 신청
9월 3일 실시… 온라인 응시 가능
지난 4일 재수생들이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평가원 모의고사를 서울 양천구 종로학원 고사실에서 치르고 있다. 뉴시스
올해 하반기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9월 3일 실시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9월 모의수능 시행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이번 모의수능은 2026학년도 수능시험 응시 자격이 있는 모든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되, 2025년 제2회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지원한 수험생도 응시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20일부터 7월 2일까지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은 희망에 따라 출신 고등학교 또는 학원에서, 검정고시생 등 출신 학교가 없는 수험생은 현 주소지 관할 85개 시험지구 교육청 또는 응시 가능한 학원에 신청하면 된다.
응시 수수료는 재학생의 경우 국고에서 지원되며, 재학생을 제외한 응시생에게는 1만2000원을 징수한다.
모의수능을 치른 뒤 문제 및 정답에 대한 이의 신청은 공식적인 제도를 운영하며, 9월 3일부터 6일까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의 신청 전용 게시판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9월 30일 접수한 곳에서 교부받을 수 있다.
재학생은 해당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지만, 재학생 이외의 응시생이 시험을 보는 학원 시험장의 경우에는 교육청에서 감독관을 파견해 시험 당일 아침 모의평가 문답지 인수에서부터 매 교시 문제지 개봉 등 학원 시험장의 문제지 보안 및 시험관리 제반 사항을 점검한다.
이번 9월 모의수능에서도 시험 당일 불가피한 사정으로 현장 응시가 어려운 수험생을 위해 온라인 응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2026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는 간접 연계 방식으로 이뤄진다. 연계 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교육과정평가원은 "이번 9월 모의수능도 전 영역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 출제된다"며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의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이 시간 핫클릭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