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개최 "방위산업을 통한 자부심 체험"

8일 서울서 공식 기념식 개최
9~11일 창원서 방산 부품·소재 장비대전 진행
12일 반포 한강공원서 시민참여 페스티벌 개최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개최 "방위산업을 통한 자부심 체험"
제1회 방위산업의 날 포스터. 방위사업청 제공

[파이낸셜뉴스] 방위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기념식이 서울에서 개최된다. 아울러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이 열린다.

1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오는 8일 처음으로 열리는 방위산업의 날은 지난 2023년 8월 방위산업발전법 개정을 통해 국가기념일로 신설됐다.

국민공모를 통해 방위산업의 날로 지정된 7월 8일은 난중일기에 기록된 거북선의 첫 출전일(1592년, 사천해전)로 국토수호 의지 등의 역사적 의미가 고려됐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많은 국민들이 '방위산업의 날'의 다양한 행사에 직접 참여해 방위산업을 통한 자부심을 체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기념식에는 방산업계 종사자와 정부, 전문기관 관계자가 참석해 유공자를 포상하고 특별 공연이 진행된다.

같은 날 '2025 방위산업 국제학술세미나'에서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무기체계의 디지털 전환, 국제 공동개발 및 수출 협력 등 주요 현안을 주제로 국내외 안보·방산 전문가 간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진다.

또 오는 9~11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는 방산 부품·소재 장비대전과 방위사업 정책발전 컨퍼런스, 국방기술을 활용한 창업 경진대회 등 다양한 전시회와 세미나가 개최된다.

11일 서울 전쟁기념관에서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 일반 시민까지 전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방위산업 혁신아이디어 공모전' 본선 및 시상식도 열리며 이튿날인 12일에는 서울 반포 한강공원에서 체험 이벤트와 블랙이글스 에어쇼 등이 펼쳐지는 '방위산업 시민참여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13일에는 'K-방산, 오늘을 만든 이들에게 음악을 선물하다'를 주제로 KBS 특집 열린음악회가 방송된다.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개최 "방위산업을 통한 자부심 체험"
제1회 방위산업의 날 포스터. 방위사업청 제공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