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체험단 플랫폼 레뷰코퍼레이션(이하 레뷰)이 2025년 3분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며, 체험단 캠페인의 효과적인 운영 전략과 콘텐츠 트렌드 분석을 제시하고 있다.
레뷰코퍼레이션은 매 분기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 리포트를 정기 발행하고 있다. 이번 3분기 리포트에서는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동향은 물론, 체험단 캠페인의 오픈 시점과 반복 집행 주기에 대한 데이터 분석 등 체험단 실무에 초점을 맞춘 인사이트가 제시됐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캠페인 효과의 지속성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재집행 시점을 설정하는 데 실질적인 전략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동향은 물론, 체험단 캠페인의 오픈 시점과 반복 집행 주기에 대한 데이터 분석 등 체험단 실무에 초점을 맞춘 인사이트가 제시됐다. 이를 통해 광고주는 캠페인 효과의 지속성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재집행 시점을 설정하는 데 실질적인 전략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리포트에서는 숏폼 중심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 속에서 롱폼 콘텐츠에 대한 재조명 현상에도 주목했다. 최근 소비자 조사를 인용해, 숏폼과 롱폼 콘텐츠의 선호도가 단순한 영상 길이보다는 '시청 상황'과 '콘텐츠의 깊이'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숏폼은 "심심해서", "SNS 도중 우연히" 등 가볍고 즉흥적인 상황에서 선호되며, 롱폼은 "식사 중 보기 좋다", "관심 분야에 대한 콘텐츠" 등 목적 지향적 소비 환경에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텐츠 기획 시 단순한 포맷 선택이 아니라, 소비 맥락에 맞는 전략적 접근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3위 규모로 성장한 국내 화장품 수출 시장을 바탕으로, 인디 뷰티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사례도 다루고 있다. 뷰티 브랜드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확장을 추진한 방식을 통해,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브랜드들에게 실질적인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이번 레뷰 리포트는 특히 민생 소비 쿠폰 등 지역 상권 활성화 정책의 시행이 예정된 시점에서 발간되어, 소상공인 및 지역 매장 운영자를 위한 마케팅 활용 전략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레뷰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는 국내외 인플루언서 업계 동향을 포함해 체험단 마케팅 진행 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종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고 말했다.해당 리포트는 레뷰 비즈니스 센터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