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삼성문화재단은 오는 26일 안중근 의사 순국 112주기를 맞아 사단법인 '안중근의사숭모회'가 소장하고 있는 안중근 의사의 가족사진첩 1점과 유묵 2점 등 유물 보존처리를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삼성문화재단이 독립문화유산의 보존처리를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문화재단 관계자는 "안중근 의사의 나라와 국민에 대한 사랑, 평화에 대한 사상을 후세들에게 전하자는 숭모회의 뜻에 공감해 리움미술관을 통해 보존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물의 보존처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삼성문화재단은 '안중근의사숭모회', '안중근의사기념관'과 함께 안 의사의 유물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고 보존처리가 필요한 유물로 '김아려 여사와 두 아들의 가족사진' 및 안중근 의사의 옥중 유묵 2점 등 총 3점을 선정해 숭모회로부터 지난 1월 13일에 인수받았다. 삼성문화재단은 '안중근의사기념관'과 보존처리 방법과 범위를 협의하며 이달부터 보존처리 작업을 시작했고 내년 3월까지 보존작업을 마친 후 '안중근의사숭모회'로 인계할 예정이다. 이번에 보존처리 되는 안중근 의사의 가족 사진은 안 의사가 순국하기 직전 뤼순감옥에서 마지막까지 품고 있었던 사진으로 한복을 입고 앉아 있는 부인 김아려 여사 옆에 큰아들 분도가 서있고, 작은아들 준생이 무릎에 안겨있다. 안 의사는 하얼빈 의거 직전에 동지 정대호에게 부탁해 부인과 두 아들이 하얼빈에 왔지만 안타깝게도 의거 다음날에 도착해 가족 상봉을 하지 못했다. 당시 안 의사의 가족을 수상히 여긴 일본 경찰이 일본 총영사관으로 연행하여 조사하고 사진을 찍었다. 이 사진은 안중근 의사의 통역관이었던 소노키 스에요시가 사형이 언도된 안 의사를 안타깝게 여겨 손수 마련한 비단 사진첩에 담아서 전해준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소노키'가 보관하고 있던 것이 일본의 한 소장가를 통해 2020년에 한국으로 반환했다. 현재 사진첩은 연결부가 끊어져 분리되고 모서리 부분이 많이 닳고 해져 있는 상태이다. 다행히 사진은 상태가 양호해 사진첩의 손상 부분을 수리해 최대한 원래 모습으로 복원할 예정이다. 안중근 의사가 남긴 유묵 '천당지복 영원지락(天堂之福 永遠之樂)'은 안 의사가 1910년 3월 뤼순감옥에서 쓴 글로 '천당의 복은 영원한 즐거움이다' 라는 뜻이다. 안 의사의 천주교에 대한 깊은 신앙심이 베어 있는 작품으로 최초 소장자가 누구인지는 불명확하며 안 의사의 가족사진첩과 함께 2020년에 한국으로 반환됐다. 두 번째 유묵 '지사인인 살신성인(志士仁人殺身成仁)'은 '높은 뜻을 지닌 선비와 어진 사람은 옳은 일을 위해 목숨을 버린다'라는 의미로 '논어' 위령공 편에 나오는 공자의 말을 인용한 것이다. 1910년 3월 뤼순감옥에서 안 의사가 자신의 공판을 스케치한 '도요신분' 통신원인 '고마츠 모토고'에게 써준 유묵으로 이후 그의 종손 '고마츠 료'에 의해 2016년 11월 한국으로 반환됐다. 삼성문화재단 관계자는 "유묵 2점은 작품 종이와 족자의 주위를 꾸미는 장황천의 불균형으로 인해 꺾여지고 우글쭈글해진 상태"라며 "일본에서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지금의 노후된 장황을 작품의 가치를 높이고 보존에 적합한 천연소재의 장황천으로 교체하고 작품 종이는 리움미술관에서 직접 만든 고풀로 배접해 꺾임과 우는 현상을 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문화재단은 유묵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굵게말이축과 오동나무상자도 새롭게 제작할 계획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22-03-22 10:50:18‘고령 지산동 32호분 출토 금동관’을 비롯해 가야문화권 출토 중요 유물 3건이 보물로 지정됐다. 이번에 지정한 가야 시대 유물 3건은 ‘철의 왕국’으로 알려진 가야가 각종 금속 제련 기술은 물론, 금속공예 기법에도 능해 고유한 기술과 예술문화를 형성했음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보물 제2018호 ‘고령 지산동 32호분 출토 금동관’은 1978년 고령 지산동 32호분에서 출토된 유물이다. 발굴경위와 출토지가 확실하고, 함께 출토된 유물에 의해 5세기 대가야 시대에 제작된 사실이 확인됐다. 얇은 동판을 두드려 판을 만들고 그 위에 도금한 것으로, 삼국 시대의 일반적인 금동관 형태인 ‘출(出)’자 형식에서 벗어나 중앙의 넓적한 판 위에 X자형의 문양을 점선으로 교차해 새긴 매우 독특한 양식을 보여준다. 가야 시대 금동관은 출토된 사례가 매우 적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희소가치가 탁월하며, 특히 현대적 감각을 보여주는 단순하고도 세련된 문양으로 인해 신라와 백제의 관모(冠帽)에 비해 고유성이 강해 5~6세기 대가야의 관모공예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보물로서 지정 가치가 충분하다. 보물 제2019호 ‘부산 복천동 22호분 출토 청동칠두령’은 1980~1982년 부산 복천동 22호분 발굴 때 출토된 7개의 방울이 달린 청동방울이다. 고조선 시대 의례에 사용된 청동제 방울은 팔두령(八頭領), 쌍두령(雙頭領) 등 여러 점이 알려져 있으나, 삼국 시대 유물로는 지금까지 발견된 사례가 없다. 따라서 복천동 22호분 출토 칠두령은 가야 시대까지 관련 신앙과 제례가 계속 이어져 왔음을 증명해주는 유물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인 가치가 있다. 보물 제2020호 ‘부산 복천동 38호분 출토 철제갑옷 일괄’은 1994년부터 1995년까지 시행한 부산 복천동 38호분 제5차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4세기 철제 갑옷이다. 종장판주(縱長板冑, 투구), 경갑(頸甲, 목가리개), 종장판갑(縱長板甲, 갑옷)으로 구성되어 지금까지 유일하게 일괄품으로 같이 출토되어 주목된다. 출토지가 명확하고 제작 시기 역시 뚜렷해 삼국 시대 갑옷의 편년(編年)에도 기준이 되는 작품이다. 철제갑옷은 재료의 특성상 부식으로 인해 원형을 파악하기 어려운 편인데, 이 유물은 보존상태가 좋아 가야 철제 갑옷의 구성형식을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군데군데 보수해서 사용한 흔적이 있어 가야 군사의 생생한 생활상도 엿볼 수 있다. 가야의 철기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로서 출토지가 명확하고 가야 갑옷의 제작방식을 종합적으로 알려주는 유물로 중요한 의의가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19-02-27 09:58:27영호남에 분포되어있는 가야문화권 유산들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한 '가야출토유물보관센터'가 26일 경상남도 창원시에 있는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에서 준공된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에 있는 기존의 내부 수장고가 약 95%이상 포화 상태가 되면서 앞으로의 출토될 유물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새 공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가야출토유물보관센터는 지난해 7월 공사가 시작돼 이달까지 약 1년 6개월간의 공사 끝에 완공됐다. 약 3000㎡의 부지에 전체면적 1809㎡,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의 규모로 유물 보관 수장고, 목제유물 보존처리실, 학예연구실 등을 갖췄다.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이번에 준공되는 가야출토유물보관센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가야 문화권 발굴조사와 연구를 통해 국정과제인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17-12-26 09:48:45▲ 양산 신흥사 보물급 복장유물 발견/사진=양산시양산 신흥사 보물급 복장유물 발견 경남 양산시 원동면에 있는 신흥사 대광전 석조여래삼존상에서 보물급 가치가 있는 복장유물(腹藏遺物) 10건이 발견됐다. 양산시립박물관은 28일 신흥사 대광전(보물 제1120호)에 봉안된 석조여래삼존상(경남유형문화제 제577호)의 복장유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동제(銅製) 후령통(候鈴筒·복장을 넣는 통)과 불상 발원문, 각종 경전류 등 복장유물 10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신흥사는 대광전 석조여래삼존상의 복장유물이 일제시대 도난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복장품을 다시 봉안하기 위해 양산시립박물관에 의뢰해 조사하다 오른쪽 협시보살상인 보현보살상에서 복장유물을 발견했다. 발견된 발원문에는 삼존상은 강희 22년(1682년)에 제작했으며 조선 후기 대표적인 불상 조각승려인 승호(勝浩)가 조성 총책임을 맡은 것으로 기록돼 있다. 이에 따라 삼존상 제작 연대와 조각 승려가 처음 밝혀졌고 이 삼존상은 승호가 제작한 불상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작품이란 사실도 확인됐다. 양산박물관은 경남도 문화재위원 권고에 따라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신청을 추진할 계획이며 보존처리 작업 등이 마무리되는 대로 이달 말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장은 “발견된 복장유물은 조선시대 불교조각을 비롯해 불교문화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김선정 기자
2016-02-01 09:04:14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이름을 올린 백제역사유적지구의 ‘나성’에서 출토된 유물들이 제61회 백제문화제를 맞아 일반에 처음 공개된다. 충남도 백제문화단지관리사업소는 백제역사문화관 기획전시실에서 26일부터 ‘나성, 백제를 품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특별전은 오는 11월 29일까지 진행된다.전시 유물은 지난 2011년부터 나성 유적에서 출토된 백제시대 명문석과 성이나 궁궐 유적에서만 발견되는 자물쇠, 무령왕릉에서 사용된 것과 동일한 연화문전, 방어용구인 마름쇠, 중국제 청자 조각 등 6세기 중반 생활용구와 무기류, 철제품 63점이다. 이 중 모두 14자의 글씨가 새겨진 명문석은 축성 관련 기록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중국제 청자 조각은 당시 국제 교류를 엿볼 수 있는 유물로 의미가 크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또 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성 축조 과정을 표현한 모형도 함께 전시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전시 유물들은 백제 사비의 외성으로 세계유산 반열에 오른 나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제 사비도성 전체를 둘러싼 우리나라 최초의 외곽 성으로 방어뿐만 아니라, 도성의 안팎을 구분하는 역할을 한 나성은 지형의 이용이나 그 축조 방법이 과학적이고 독창적이어서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2015-09-25 13:04:32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27일(현지시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수니파 급진단체 이슬람국가(IS)의 이라크 고대유물 파괴 행위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IS 대원들이 이라크 모술의 주요 박물관과 유적지에서 대형 망치로 고대 조각상을 박살내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지난 26일 공개되자 국제사회는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유산들이 계속해서 파괴될지 모른다는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보코바 총장은 유네스코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ICC가 모종의 조치에 나서기를 바란다"면서 "그것(조치)은 국제사회를 움직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ICC 검찰관에게 서신을 보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도 긴급회의를 요구했다며 유물 파괴를 "문화 청소"(cultural cleansing)라고 거듭 비판했다. IS는 지난해 6월 이라크 제2의 도시 모술을 점령한 이후 무슬림 사원을 비롯해 전국의 여러 역사·문화 유적지를 파괴했다.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들은 이슬람을 극단적으로 해석해 조각상이나 신상, 사원 등을 순수한 초기 무슬림 신념의 타락이자 우상 숭배로 여긴다. 그러나 이는 극소수의 견해로, 대부분의 성직자와 심지어 정통 이슬람주의자들도 무하마드 예언자 시대의 신상들이 이제 문화유산의 일부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파리 루브르박물관은 이날 IS의 유물파괴 행위로 '인류 기억'의 심장부가 가격을 당했다며 충격을 표시했다. 루브르박물관은 성명에서 "문명과 저술, 역사의 요람이던 지역에서 전 인류의 기억을 목표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이번 파괴는 폭력과 공포가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음을 의미한다"라고 밝혔다.연합뉴스
2015-02-28 09:31:35코리아나 화장품 유상옥 회장은 30일 국립중앙박물관에 화장문화 유물 200점을 기증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한국 박물관 개관 100주년 기념 사업’으로 추진된 기증 문화 사업에 개인 소장품 일부를 기증하는 것으로 유회장은 개인 소장품 기증인 1호로 참여했다. 기증 유물은 삼국시대 토기 유병에서 조선시대 후기 백자청화유병에 이른다. 희소가치가 높은 고려시대 청자 유병이 다수 포함되며 고려 시대 초기 유병은 청자 유병의 초기 제작형태를 알 수 있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깊다. 또한 34점의 백자청화 유물은 조선후기 화장용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토기나 청자에서 보이지 않던 분을 갤 때 사용하던 물을 담아 쓰는 분수기를 비롯해 백자청화분호, 분접시, 유병들도 함께 볼 수 있어 고려시대의 청자 화장용기와 조선시대의 백자 화장용기를 비교하면서 볼 수 있다. 기증되는 유물은 유상옥 회장이 40여 년간 개인적으로 모은 소장품으로 사회적으로 기증 문화를 활성화하고 많은 시민에게 우리 고유 화장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기증했다고 코리아나측은 밝혔다. 유상옥 회장은 코리아나 화장품 문화사업의 일환으로 2003년부터 국내 최대 규모의 화장박물관인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을 운영해오고 있다. 유상옥 코리아나 화장품 회장은 “월급을 쪼개 평생 모아온 화장유물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얻게 되어 감회가 깊다”며 “시민들이 우리 화장문화의 우수함을 알고더 나아가 개인이 가진 것을 함께 나누어 배가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기증·기부 문화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padet80@fnnews.com박신영기자
2009-03-30 10:00:07[파이낸셜뉴스] "여기 오면 '사유의 방'은 꼭 가야 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33년간 일하고 있는 이현주 홍보전문경력관(58)이 대뜸 기자를 이끌며 한 말이다. 그의 안내를 받으며 어둡고 고요한 복도를 천천히 걸어가자 삼국시대 6세기 후반과 7세기 전반에 제작된 국보 반가사유상 두 점을 나란히 전시한 '사유의 방'이 보였다. 이 경력관은 "반가사유상은 앉아서 볼 때와 서서 볼 때의 느낌 자체가 다르다"며 반가사유상의 매력을 상세히 설명했다. 그의 발길이 닿는 곳마다 문화유산의 또 다른 면모를 알 수 있었다. 그런 그가 집필한 책 '보고, 쉬고, 간직하다'(아트레이크)는 흔히 생각하는 박물관과는 다소 다른 이미지와 분위기로 박물관의 숨어 있는 보물들을 하나하나 캐내어 보여준다. 학예사들의 고심과 정성이 녹아든 전시 유물은 물론, 도심 속에서도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석조물 정원과 거울 못, 청자정 등 산책하기 좋은 공간, 박물관의 안팎을 가꾸고 돌보는 사람들, 전국 곳곳에 자리한 국립박물관에 관한 이야기까지, 옆에서 들려주는 듯한 조곤조곤한 문장으로 섬세하게 풀어낸다. 중앙박물관과 33년을 함께하며 차곡차곡 쌓아온 글과 사진을 따라 이 경력관의 애정 어린 안내를 받다 보면, 당장이라도 박물관 나들이에 나서고 싶은 생각이 절로 든다. 이 경력관은 우리나라 최고의 문화기관인 중앙박물관에 1990년 '박물관신문' 담당자로 입사해 33년째 일하고 있다. 그는 "박물관 입사 후 박물관에 애정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좀 더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었다. 광화문에서 용산으로 이전하면 홍보전문가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다"며 "PR 입문자, 전문가 과정을 공부했고, 대학원 석사를 마치고 홍보 일을 본격적으로 하게 됐는데, 박사 과정 중에 박물관에서 홍보를 담당하는 최초의 정규직으로 합격해 지금까지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중앙박물관은 공간, 유물, 시간, 사람이 안팎으로 펼쳐지는 다채로운 이야기가 있는 곳"이라며 "박물관 곳곳을 장식하는 볼거리와 즐길거리, 쉼으로의 색다른 초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4-11-12 17:54:20[파이낸셜뉴스] "말씀에 순종하면 흥하고, 말씀을 잊으면 망합니다." 여로보암과 사울, 삼손, 가룟 유다 등 부정적인 성경 인물을 다룬 책 '하나님이 버린 사람들(렛츠북)'이 최근 출간됐다. 그간 성경 서적에서는 신앙의 본보기가 되는 인물들만 소개됐으나 이번 출간된 책은 정 반대의 안타고니스트(반동 인물)를 집중 조명한 게 특징이다. 국내에서 성경의 부정적 인물을 심도 있게 다룬 책은 이 책이 최초다. '하나님이 버린 사람들'은 성경적 가치관을 엄수하는 개혁주의 신앙의 입장에서 해당 인물들을 비판적 시각으로 분석한다. 책에 따르면 여로보암은 우상을 만들고 절기를 변개하는 등 집단 배도를 주도한 혁명가로, 사울은 대중을 눈치를 보며 하나님에게 순종하지 않은 지도자로 각각 평가된다. 소명을 업신여긴 삼손과 사회 정의와 복음을 헷갈린 제자인 가룟 유다도 하나님에게 버림받은 인물로 그려진다. 특히, 유다에 대해서는 "유물론과 인본주의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해 예수의 십자가 사역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평가한다. 추천사를 쓴 이상원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상임대표(전 총신대 교수)는 "이 책은 성경이 교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과학적으로 오류가 없다는 강력하고 확고한 성경관의 터 위에서 서술을 진행하고 있는 점이 돋보인다"고 평했다. '하나님이 버린 사람들'은 복음주의 기독교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대한민국의 세태와 문화에 통렬한 비판을 가한다. 저자인 신성민 작가는 "'제3의 성'을 인정하는 차별금지법은 창조 섭리에 반하는 악법이고, 무속과 샤머니즘은 반드시 근절되어야 하는 폐습"이라고 주장한다. 이어 "하나님에게 버림받은 사람들은 나름대로 뛰어난 능력을 갖췄으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부족해 낙마하고 말았다"며 "이들은 경건한 신앙을 상실한 우리 세대의 자화상"이라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은혜를 박탈 당한 삶을 통해 '우리도 버림받을 수 있다'라는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4-11-11 15:45:31[파이낸셜뉴스] 국립가야문화유산연구소는 아라가야의 왕궁터로 추정되는 경상남도 함안 가야리 유적에서 배수 시설 흔적이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11일 밝혔다. 연구소는 "함안 가야리 유적 일대를 발굴 조사해 과거 토성의 내·외부를 연결한 것으로 보이는 배수 체계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는 지난해부터 가야리 유적의 북서편 곡간지(谷間地) 일대를 조사한 결과, 성벽 축조 구조와 성 내부의 대지 조성 과정 등을 새롭게 밝혀냈다. 곡간지는 좁게 움푹 패어 들어간 지형으로, 주변의 물이 모여 자연 배수되는 곳을 뜻한다. 곡간지 일대 성벽은 매우 정교하게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성벽은 흙을 시루떡처럼 차곡차곡 다져가며 쌓아 올리는 판축 기법으로 중심 토루(土壘·흙으로 쌓아 둔덕지게 만든 방어용 시설)를 쌓은 것으로 파악됐다. 좁게 골이 진 부분의 지형을 평탄하게 하기 위해 바닥에는 나뭇가지 등을 깔았고, 토루 주변으로 경사지게 흙을 켜켜이 다져 쌓은 내벽과 외벽을 올려 성벽을 보강했다. 이렇게 만든 판축 토루의 너비는 5.5m, 판축 토루와 내·외벽을 포함한 기저부의 너비는 29.5m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변 지형의 특성을 고려한 축조 방식인 셈이다. 그 안에서는 짧은 목 항아리, 솥 모양 토기 등이 발견됐다. 이들 유물은 대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제사나 각종 의례를 지낸 흔적으로 추정된다. 연구소는 성벽을 통과하는 석축 배수시설 흔적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남아있는 길이가 16.5m에 이르는 배수 시설은 성 내부의 곡간지로 모이는 물을 성 밖으로 배수하기 위한 구조로, 성벽을 통과해 밖으로 이어진 양상이다. 배수 시설 구조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성벽 밖으로 이어지는 부분은 너비가 최대 3.5m까지 벌어지는 나팔 모양인데, 물이 흐르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 이런 형태를 고안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소는 "내부의 배수 문제와 습하고 연약한 지형의 특성을 고려해 성벽과 배수 체계를 조성한 고대 가야인의 뛰어난 토목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연구소는 오는 13일 오후 2시 발굴 성과를 공개하는 현장 설명회를 연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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