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스마일게이트홀딩스가 인공지능(AI) 핀테크에 300억원을 베팅했다. 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홀딩스는 바이브컴퍼니의 핀테크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퀀팃의 시리즈A 투자에 300억원 규모로 참여했다. 앞서 퀀팃은 2022년 7월 프리A 라운드로 63억원을 조달한 바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게임 산업을 넘어 글로벌 탑티어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나아감은 물론, 글로벌 금융 분야를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퀀팃은 스마일게이트와 함께 디지털 기술 기반 금융 서비스의 혁신을 이뤄가기 위한 파트너로서 이번 전략적 투자 유치를 추진하게 됐다. 퀀팃의 모회사인 바이브컴퍼니는 2000년 설립된 국내 1세대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기업이다. 2020년 기술특례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자사 AI 기술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문제해결솔루션 'AI Solver', 인간의 노동력을 줄여주는 'AI Assistant', 디지털 트윈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듀플래닛', 핀테크 등을 영위하고 있다. 퀀팃은 빅데이터 기반 투자모델 설계 및 자동 운영을 위한 자사 핵심 기술 솔루션인 '핀터(Finter)'를 기반으로 증권사, 자산운용사, 은행, 연기금 등 주요 금융기관에 금융 모형 기반 투자 솔루션을 제공한다. 퀀팃 한덕희 대표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어려운 자금 조달 환경 속에도 이번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게 되어 고무적이다. 이번 투자 자금은 그간 축적해온 퀀팃의 기술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를 해서 많은 고객들에게 혜택이 될 수 있는 B2C 서비스 강화와 사업 확장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성언 바이브컴퍼니 대표는 "퀀팃이 다년간의 성과에 이어 이번 시리즈 A 투자 유치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기쁘다"며 "바이브컴퍼니도 자사 AI 기술을 활용, 스마일게이트와 퀀팃이 금융 AI 분야를 주도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3-03-07 13:28:45▲ 백창기씨 별세, 성흠(현대·기아 미국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민영(주부) 민정씨(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상무)씨 부친상· 이위환(한화손해보험 상무) 김성현씨(옴니 파트너스 대표이사)씨 빙부상· 윤주미씨(주부) 시부상=13일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발인 17일.(02-3010-2000)
2019-01-14 17:13:15▲백창기씨 별세· 백성흠(현대/기아 미국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민영(주부) 민정씨(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상무) 부친상· 이위환(한화손해보험 상무) 김성현씨(옴니 파트너스 대표이사) 장인상· 윤주미씨(주부) 시부상=13일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발인 17일. (02)3010-2000
2019-01-14 16:56:12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지난해 달성한 다양한 사업적 성과를 기반으로 글로벌 명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신 그룹 경영체계를 수립하고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대표에 현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메가랩 및 엔터테인먼트 대표(사진)를 선임할 것으로 1일 알려졌다.성 대표는 그간 스마일게이트 메가랩의 대표로서 글로벌 콘텐츠 소싱은 물론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진두 지휘 해왔으며 장인아 대표와 함께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각자대표를 겸임해 해 오면서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신규 지식재산권(IP) 발굴, 가상현실(VR)게임 등의 신사업 개발을 이끌어왔다. 또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최고 운영 책임자(COO)로서 전반적인 그룹 경영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는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지주사로서 앞으로 게임 개발, 퍼블리싱은 물론 투자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 그룹 경영 전반의 중추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새로 선임된 성준호 대표는 앞으로 그룹의 대표 임원으로서 그룹 사업 경영을 총괄하게 된다.스마일게이트는 이번 경영체계 개편이 지난 2017년 도입한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계 개편의 연장선으로 사업 분야의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경영 기조를 정착시켜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그룹 이사회 의장은 기존과 같이 그룹의 장기적인 비전과 신 사업 발굴에 집중하고,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재단 이사장으로서 미래세대를 위한 사회 공헌 사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성 신임 대표는 "그 동안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그룹 이사회 체제 출범 이후, 전문 경영인 중심의보다 빠른 의사 결정 체계 구조를 바탕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변화해왔다"라며 "이같은 긍정적 변화를 바탕으로, 어려운 대 내외 산업 환경을 극복하고, 개별 사업과 법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그룹 전체의 리소스를 집중해서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명실 상부한 글로벌 명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아름 기자
2019-01-01 17:52:26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지난해 달성한 다양한 사업적 성과를 기반으로 글로벌 명문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신 그룹 경영체계를 수립하고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대표에 현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메가랩 및 엔터테인먼트 대표( 사진)를 선임할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성 대표는 그간 스마일게이트 메가랩의 대표로서 글로벌 콘텐츠 소싱은 물론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을 진두 지휘 해왔으며 장인아 대표와 함께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각자대표를 겸임해 해 오면서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신규 지식재산권(IP) 발굴, 가상현실(VR)게임 등의 신사업 개발을 이끌어왔다. 또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최고 운영 책임자(COO)로서 전반적인 그룹 경영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는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지주사로서 앞으로 게임 개발, 퍼블리싱은 물론 투자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 그룹 경영 전반의 중추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새로 선임된 성준호 대표는 앞으로 그룹의 대표 임원으로서 그룹 사업 경영을 총괄하게 된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번 경영체계 개편이 지난 2017년 도입한 이사회 중심의 경영체계 개편의 연장선으로 사업 분야의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경영 기조를 정착시켜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그룹 이사회 의장은 기존과 같이 그룹의 장기적인 비전과 신 사업 발굴에 집중하고,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재단 이사장으로서 미래세대를 위한 사회 공헌 사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성 신임 대표는 “그 동안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그룹 이사회 체제 출범 이후, 전문 경영인 중심의보다 빠른 의사 결정 체계 구조를 바탕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변화해왔다”라며 “이같은 긍정적 변화를 바탕으로, 어려운 대 내외 산업 환경을 극복하고, 개별 사업과 법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그룹 전체의 리소스를 집중해서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명실 상부한 글로벌 명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19-01-01 09:18:26스마일게이트 홀딩스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8일 발표했다. 현재 두 개의 사업회사인 '스마일게이트'와 'ISG'의 사명을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와 '스마일게이트 월드와이드'로 변경하고 각각 게임 개발·발굴과 유통·해외시장 개척 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기존 게임 개발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스마일게이트는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변경하고, 양동기 대표이사가 수장을 맡게 된다. 국내외 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ISG는 '스마일게이트 월드와이드'로 사명을 변경하고 변종섭 대표가 이끌어 나가게 된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대표는 "일반적인 개발 스튜디오 중심의 구조를 탈피해 각 계열사의 사업 성격과 분야를 전문화시키는 동시에 효율성의 극대화를 갖추는 형태로 이번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면서 "정통 지주회사 구조의 체계성과 자율경영의 가속화, 의사결정의 신속화 및 경영 전문화를 추구함으로써, 이제까지의 스마일게이트와는 크게 달라진 위상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는 후배 양성을 위한 창업 지원을 중심으로 각종 사회환원 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2014-01-28 13:17:29PC게임 퍼블리싱 사업 진출로 플랫폼 확장에 나선 엔씨소프트가 첫 협업 게임 타이틀을 공개했다. 첫 협업 게임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등 인기작 4종으로, '한국형 스팀'을 꿈꾸는 엔씨의 전략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엔씨, '소니'로 첫 발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퍼플'이 PC 게임 타이틀 배급을 시작하며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10일 밝혔다. 퍼플은 지난 2019년 엔씨가 개발한 크로스 플레이 플랫폼으로 엔씨의 PC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해 왔다. 엔씨는 자사 게임 뿐 아니라 다른 게임 개발사에서 만든 PC 게임 타이틀을 입점시켜 판을 키울 예정이다. 스팀이나 에픽게임즈 스토어 같은 종합 PC 게임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목표다. 엔씨는 자사 게임 외에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인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마블스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마블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4종을 퍼플에서 판매키로 했다. 우선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를 시작으로 퍼플 스토어에 매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이용자는 퍼플 사이트에서 구매한 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엔씨는 다양한 타이틀을 퍼플에서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추가 타이틀 라인업과 출시 일정은 추후 공개한다. 이 외에도 배급 파트너 개발사를 위한 게임 빌드 배포, 스토어 세팅 등의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세이브와 업적 시스템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선보인다. ■이용자 1억명 이상 스팀…배급 역량이 관건엔씨소프트가 언급하는 '퍼플'의 롤모델인 스팀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다. 운영사인 밸브 코퍼레이션이 지난 2014년 이후 월 활동 이용자만 1억명이 넘는다. 현재 5만여개 이상의 게임을 판매중이다. 밸브 코퍼레이션 역시 게임 개발사지만 스팀 운영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스팀 이후에 국내외 후발주자도 있다. 또다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열어 게임을 판매중이고, 국내에선 스마일게이트 홀딩스가 '스토브'라는 게임 플랫폼을 운영중이다. 스토브의 경우 스마일게이트 개발 게임과 함께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만든 게임이 팔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퍼플이 '한국형 스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배급 안정성과 서비스 확장성을 키워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양한 게임을 우선 확보해야 하고, 일정 수준의 유저풀을 유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말 '글로벌 게임 트랜드'에서 스팀의 인기 비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 보유 수와 간편한 결제 방식, 파격적 할인 정책을 꼽았다. 콘진원 관계자는 "스팀의 경우 이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탈율도 적고,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용자와 개발자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한 플랫폼으로 자리잡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9-10 18:16:55[파이낸셜뉴스]PC게임 퍼블리싱 사업 진출로 플랫폼 확장에 나선 엔씨소프트가 첫 협업 게임 타이틀을 공개했다. 첫 협업 게임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등 인기작 4종으로, '한국형 스팀'을 꿈꾸는 엔씨의 전략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엔씨, '소니'로 첫 발...순차 출시 예정 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퍼플'이 PC 게임 타이틀 배급을 시작하며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10일 밝혔다. 퍼플은 지난 2019년 엔씨가 개발한 크로스 플레이 플랫폼으로 엔씨의 PC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해 왔다. 엔씨는 자사 게임 뿐 아니라 다른 게임 개발사에서 만든 PC 게임 타이틀을 입점시켜 판을 키울 예정이다. 스팀이나 에픽게임즈 스토어 같은 종합 PC 게임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목표다. 엔씨는 자사 게임 외에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SIE)의 대표작인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마블스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마블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4종을 퍼플에서 판매키로 했다. 우선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를 시작으로 퍼플 스토어에 매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이용자는 퍼플 사이트에서 구매한 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엔씨는 다양한 타이틀을 퍼플에서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추가 타이틀 라인업과 출시 일정은 추후 공개한다. 이 외에도 배급 파트너 개발사를 위한 게임 빌드 배포, 스토어 세팅 등의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세이브와 업적 시스템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선보인다. 이용자 1억명 이상 스팀...배급 역량이 관건엔씨소프트가 언급하는 '퍼플'의 롤모델인 스팀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다. 운영사인 밸브 코퍼레이션이 지난 2014년 이후 월 활동 이용자만 1억명이 넘는다. 현재 5만여개 이상의 게임을 판매중이다. 밸브 코퍼레이션 역시 게임 개발사지만 스팀 운영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스팀 이후에 국내외 후발주자도 있다. 또다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가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열어 게임을 판매중이고, 국내에선 스마일게이트 홀딩스가 '스토브'라는 게임 플랫폼을 운영중이다. 스토브의 경우 스마일게이트 개발 게임과 함께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만든 게임이 팔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퍼플이 '한국형 스팀'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배급 안정성과 서비스 확장성을 키워야 한다고 보고 있다. 다양한 게임을 우선 확보해야 하고, 일정 수준의 유저풀을 유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말 '글로벌 게임 트랜드'에서 스팀의 인기 비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 보유 수와 간편한 결제 방식, 파격적 할인 정책을 꼽았다. 콘진원 관계자는 "스팀의 경우 이용자 편의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탈율도 적고,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용자와 개발자 입장에서 얼마나 편리한 플랫폼으로 자리잡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9-10 14:00:42[파이낸셜뉴스] 산업은행은 24일(현지시간) 전세계 벤처생태계의 중심지인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KDB 넥스트라운드 인 실리콘밸리(KDB NextRound in Silicon Valley)'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KDB 넥스트라운드는 지난 2016년 출범한 벤처투자플랫폼으로 국내 혁신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과 글로벌 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현지 방문 라운드를 지속적으로 개최해왔다. 이번 라운드는 2018년 중국 심천, 2019년 중국 상해 및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022년 싱가포르, 2023년 실리콘밸리에 이어 여섯 번째다. 강석훈 산은 회장의 환영사로 시작한 이날 라운드에서는 KDB 넥스트라운드 소개 및 '글로벌 VC가 한국을 선택하는 이유'로 패널토론 등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에 대한 식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본 세션에서는 한국 스타트업 6개사(보스반도체, 콘텐츠테크놀로지스, 큐픽스, 에프앤에스홀딩스, 포인투테크놀로지, 업스테이지)와 한인이 현지에서 창업한 미국 스타트업 2개사(Amogy, Kaigene)가 투자유치를 위한 IR을 진행했다. 또한 IR에 참여한 스타트업 8개사와 KDB 넥스트원이 보육한 미국 진출 희망 스타트업 5개사의 스탠딩 부스가 설치돼 현지 VC들과의 네트워킹이 이뤄졌다. 이날 라운드에는 IMM인베스트먼트, LB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 등 국내 VC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약 50여명의 참관단과 실리콘밸리 현지 VC 200명 등 총 250여명이 참석해 미국 시장 진출과 글로벌 투자유치에 나섰다. 강석훈 회장은 환영사에서 “글로벌라운드를 통해 해외 투자자들과 연결된 많은 국내 스타트업들이 해외 투자유치 뿐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산업은행은 직간접투자 확대는 물론 우리나라 혁신 스타트업들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2024-04-25 10:21:15【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가장 큰 리스크는 어떤 리스크도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플러그앤플레이'의 테크센터에서 익숙한 '파이팅' 소리가 울러퍼졌다. KDB산업은행이 주최한 스타트업 행사 '2024 KDB 넥스트라운드 인 실리콘밸리' 행사에서다.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지 벤처캐피털(VC)와 한국계 VC, 회사를 알리기 위한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행사장을 가득채웠다. 이날 행사에는 IMM인베스트먼트를 비롯해 LB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 등 국내 VC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참관단을 포함해 참석자가 300명을 훌쩍 넘어섰다. 이날 행사에서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은 KDB산업은행이 스타트업의 성공을 위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KDB산업은행은 최근 벤처투자 빙하기 극복을 위해 올해 1조6000억원(12억2000만달러)의 직간접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KDB산업은행 실리콘밸리는 지난 2021년 11월부터 한국 스타트업들을 세계로 진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많은 스타트업들이 DNA를 받아서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하기 바란다"고 덕담했다. 강 회장의 환영사에 이어 래버레이티브펀드의 브라이언 챙, 킨더드 벤처스의 스티브 장, SOS의 포 브랜슨, 패트리온의 브라이언 초 등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VC들이 무대에 올랐다. VC들은 '한국의 매력: 시장과 인재의 관점에서'(A korea's appeal:A market and Talent Perspective)을 주제로 대담을 이어갔다. 이어 보스반도체를 비롯해 콘텐츠테크놀로지스, 큐픽스, FNS홀딩스, 포인투테크놀로지, 업스테이지, 아모지(Amogy), 케이진(Kaigene) 등 스타트업들이 IR을 진행했다. 지난해와 달리 스타트업들은 주요 투자사와 짝을 지어 IR을 진행했다. 이와 관련, KDB실리콘밸리 서성훈 대표는 "한국 스타트업들이 글로벌에서 성공하려면 한국 VC들도 글로벌화 되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IR에 참여한 스타트업 8개사와 KDB 넥스트원이 보육한 미국 진출 희망 스타트업 5개사의 스탠딩 부스도 플러그앤플레이 테크센터에 설치되어 현지 VC들과의 네트워킹이 이뤄졌다. 한편, KDB 넥스트라운드는 지난 2016년 출범한 산업은행의 벤처투자유치플랫폼이다. KDB산업은행의 스타트업 투자 비전을 밝히고, 산업은행 투자 포트폴리오 스타트업들이 사업을 소개하며 투자를 유치하는 행사다. KDB 넥스트라운드를 통해 그동안 810여개 스타트업들이 총 6조3000억원(약 40억60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
2024-04-25 09: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