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현미경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쥐의 두개골 훼손 없이 신경세포의 수상돌기 가시의 고해상도 형광 이미지를 얻는 데 성공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 최원식 부연구단장팀이 쥐의 두개골을 관통해 신경망 구조를 고해상도로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반사행렬 현미경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진은 '반사행렬 현미경'을 새롭게 개발해 기존 현미경의 한계를 개선했다. 이 현미경으로 기존 공초점 현미경으로는 전혀 관찰할 수 없었던 약 1 마이크로미터 굵기의 가는 뇌 속의 미엘린 신경섬유들을 볼 수 있었다. 신경세포의 수상돌기 가시는 생물학적으로 매우 중요하지만, 그 구조가 미세해 기존 현미경 기술로는 두개골을 제거해야만 관찰 가능했다. 연구진은 이 현미경의 성능을 더 높여 질병의 실시간 조기 진단 등 의생명 분야 활용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최원식 부연구단장은 "실제 의료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현미경을 소형화하고, 이미징 속도를 증가시키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빛이 몸을 투과할 때 직진광과 산란광이라는 두 종류의 빛이 생겨난다. 직진광은 생체 조직의 영향 없이 직진하는 빛이며, 이를 이용해 물체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산란광은 생체 조직 내 세포나 세포소기관에 의해 굴절돼 이미지 획득을 방해한다. 또한 뼈 조직은 내부에 미세한 구조들이 많아 빛의 산란이 심하다. 이 때문에 광학 현미경으로 두개골 아래의 뇌 조직을 관찰하면, 이미지가 크게 왜곡되고 노이즈가 심해 물체의 구조를 알아보기조차 어려웠다. 지금까지는 두개골을 제거하거나 얇게 갈아내야만 뇌 조직의 신경망을 볼 수 있었다. 연구진이 개발한 반사행렬 현미경은 빛의 초점에서만 신호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초점으로부터 산란된 모든 빛을 측정하도록 설계됐다. 여기에 연구진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적용해 직진광만을 선택적으로 추출했다. 공동 제1저자인 이호준 학생연구원은 "생명과학 분야 연구에 많이 사용되는 공초점 현미경이나 이광자 현미경에 반사행렬 현미경 시스템을 접목하면 광학 수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기존 공초점 현미경으로는 전혀 관찰할 수 없었던 약 1 마이크로미터 굵기의 가는 뇌 속의 미엘린 신경섬유들을 볼 수 있었다. 공동 제1저자인 윤석찬 연구교수는 "기존에는 관찰이 힘들었던 생체 조직 내부 구조를 정밀하게 연구할 수 있어 신경과학 연구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11월 12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2020-12-03 11:01:15[파이낸셜뉴스] 국내 연구진이 레이저의 성능이 대기를 통과하기 전과 후의 큰 차이가 없는, 우수한 안정도로 전송하는 다채널 광주파수 초정밀 대기전송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의 마이크로파를 통한 지상-우주간 인공위성 통신의 통신용량 한계를 극복하고 시간 표준을 분배함으로써 항법장치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빛의 직진성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도청 및 감청에 대한 보안성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AIST는 기계공학과 김승우, 김영진 교수 공동연구팀이 '펨토초 레이저 광빗'을 대기로 전파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왜곡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보정할 수 있는 다채널 광주파수의 초정밀 전송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강현재 연구원이 1 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지난 9월 30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대기를 전파하는 레이저는 대기의 온도, 압력, 습도 및 바람 등의 영향을 받아 광주파수 및 위상의 안정도가 크게 떨어진다. 특히 대기가 핵심적으로 분포하는 고도 10㎞ 이하의 대류권에서는 이와 같은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연구팀은 문제 해결을 위해 주파수 표준에 안정화된 펨토초 레이저 광빗에서 레이저들을 추출하고 그중 하나의 파장을 이용해 대기 환경변화를 실시간으로 추적했다. 이를 음향 광학 장치를 통해 대기 환경변화를 제어함으로써 레이저의 우수한 특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연구팀은 1초 측정 시 1000조 분의 1초의 오차를 갖는 우수한 안정도의 펨토초 레이저 광빗을 대기(18㎞)에 전파시키고, 통과하는 중에 발생하는 대기의 영향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제어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이 이용한 펨토초 레이저 광빗은 4 테라헤르츠(THz)에 이르는 광대역 주파수를 보유한 레이저로, 각각의 주파수를 하나의 레이저로 이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매우 크며 보상 채널의 한 파장으로 전체 대역을 보상해줌으로써 펨토초 레이저 광빗의 특성을 그대로 전파할 수 있다. 주저자인 강현재, 양재원 연구원은 "대기 중으로 전파하는 레이저가 대기 영향을 받아도 레이저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해 전송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는 광섬유를 통해 전파하던 레이저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결과다"라며 "광시계 분배 및 동기화로 차세대 항법장치의 성능 개선과 인공위성-지상간 초고속 광통신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과학기술분야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사업- 리더연구(국가과학자)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2019-10-22 09:56:08런닝맨 (사진=해당방송 캡처) ‘런닝맨’ 7인의 깜짝 ‘직장인 힐링 프로젝트’가 감동어린 공감을 안겼다. 지난달 30일 방송된 SBS ‘런닝맨’ 223회분에서는 유재석, 지석진, 김종국, 개리, 하하, 송지효, 이광수 등이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애환을 날릴 초강력 이벤트라는 콘셉트 아래 ‘샐러리맨 슈퍼 레이스’를 펼쳤다. 먼저 ‘런닝맨’ 7인은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어야만 하는 지옥 같은 ‘출근 전쟁’을 경험해보는 첫 번째 미션에서, 정해진 출근 시간에 도착하기 위해 쏟아져내려오는 사람들을 뚫고 계단을 오르고, 불시에 돌출하는 각종 출근길 난관을 헤쳐 나가는 모습을 선보였다. 하지만 가장 마지막 단계였던 지하철 계단 오르기에서는 7인의 멤버 전원이 녹다운된 모습을 드러냈던 것. 가쁜 숨을 몰아쉬고 다음 장소로 이동하던 멤버들은 “이렇게 출근하는 회사원들 정말 대단하다. 박수를 보낸다”고 이구동성 입을 모았다. 직장인의 절대 애환 중 하나인 ‘상사 비위 맞추기’ 미션에서는 7인의 멤버들이 본부장으로 등장한 최현호의 어이없는 요구를 이뤄내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급기야 유재석과 김종국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열받아서 못다니겠어!”라고 난동을 부리는 모습으로 포복절도 소란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무엇보다 이날 방송에서는 직장인 300명과 함께 진행했던 깜짝 ‘최종 승진 심사’ 미션이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 총 3번의 미션에서 각각 승리를 차지했던 개리-하하-이광수가 ‘최종 승진 심사’의 후보군을 형성, 직장마다 존재하는 이른바 ‘라인 잡기’를 패러디한 미션 수행에 나섰다. 이들 3인방은 각각 ‘사회생활도 직진 스타일’, ‘회사 생활의 8할은 눈치다’, ‘눈치는 없어도 계약은 무조건 체결한다’는 닉네임을 걸고 자신들의 라인을 모았고, 송지효와 유재석은 ‘개라인’, 김종국은 ‘하라인’, 지석진은 ‘광라인’의 지지자로 나섰다. 더욱이 이 미션에서는 승진 게임이라는 명목아래 ‘인생은 삼세판, 가위바위보 게임’이 진행돼 유쾌한 긴박감을 선사했다. 선 3득점하는 라인이 승리를 거머쥔 채 승진의 기쁨을 누리게 되는 것. 개리-하하-이광수는 엎치락뒤치락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승부를 펼쳤고, 직장인 300명은 자신이 라인을 잡은 사람이 성공할 때면 환호성을 내지르며 기쁨을 토해냈다. 이와 중에 ‘배신자클럽’의 멤버들인 하하와 이광수는 개리를 제치기 위한 ‘담합 꼼수’를 꾀했지만, 돌아서자마자 바로 서로를 배신하는 모습으로 웃음바다를 만들었다. 결국 이날 ‘최종 승진의 기회’는 응원 구호를 ‘퇴근’이라고 정한 하하에게 돌아갔고, 하하는 자신의 라인에 섰던 김종국을 비롯해 직장인들과 환희의 기쁨을 나눴다. 특히 제작진은 방송 말미 자막에 “고된 몸 이끌고 출근해서 상사 눈치 보느라 지쳐가는 직장인 여러분 그대로 힙을 냅시다. 그와 중에 웃는 날도 좋은 날도 있자나요. 이 세상 함께 걸어갑시다”라는 메시지를 전해 시청자들에게 뭉클한 감동을 안겼다. 한편 한그루, 전소민, 경수진, 이성경, 송가연 등이 ‘다섯 천사’로 등장, 잔혹하리만큼 치명적인 변신을 담아낼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의 ‘두 얼굴의 천사’ 편은 오는 7일 6시 10분 방송된다. /파이낸셜뉴스 스타엔 hyein4027@starnnews.com김혜인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starnnews.com
2014-12-01 09:54:36서울반도체는 16일 세계적인 LED 조명제조기업인 버바팀(Verbatim)사가 기존 LED칩 대비 5~10배 이상 밝은 서울반도체의 엔폴라(nPola) LED를 적용한 할로겐 대체용 'MR16'타입 LED조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일본 미쯔비시화학의 계열사 버바팀은 2010년부터 다양한 종류의 LED 조명을 세계 시장에 선보여왔다. 할로겐의 특성에 가장 가까운 LED 조명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서울반도체 엔폴라 기술을 사용, 새 조명 제품을 출시했다. 엔폴라 기술(nPola Technology)은 기존 사파이어나 실리콘 카바이드 기판 대신 질화갈륨(GaN) 기판에 서울반도체의 특화된 기술이다. 질화갈륨의 성장을 최적화해, 실제로 빛을 내는 광활성층의 결점(defect)을 최소화해 기존 LED 대비 전류밀도(Current Density)를 5~10배 이상 높여 결과적으로 동일 면적의 칩에서 5~10배 이상의 밝기를 낼 수 있는 제품이다. 엔폴라를 적용한 버바팀의 할로겐(Halogen) 대체용 LED 조명 제품은 할로겐 조명과 매우 유사한 고광량과 직진광(Beam) 특성을 갖고 있어 전세계 조명 디자이너와 건축업자에게 새로운 조명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존 할로겐 제품을 고효율 LED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 제품은 50와트(Watt) 할로겐과 동등한 성능인 'MR16' 타입이 우선 출시될 예정이다. 서울반도체 관계자는 "2013년 3월부터 양산될 예정인 버바팀의 엔폴라 적용 제품은 오는 18일까지 일본 'Lighting Japan 2013'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일 예정이며, 서울반도체와 버바팀은 향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보다 혁신적인 LED조명 제품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2013-01-16 10:58:52미래나노텍은 광학시트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19일 공시했다. 특허의 내용은 광의 직진투과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도록 서브 마이크로 렌즈를 구조적으로 최적화 배열해, 메인 마이크로 렌즈 사이의 평탄한 빈 공간을 크게 줄여 광의 산란량과 굴절량이 증가되도록 한 것이다. /yhh1209@fnnews.com 유현희기자
2009-11-19 12:36:00※밝고 명랑한 ‘햇빛’ ‘한국적’ 인상주의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서양화가 들어온 것은 일본을 통해서였다. 이 말은 원산지인 유럽에서 직수입한 것이 아니라 일본화된 서양화를 받아들였다는 뜻이다. 일제강점기 때, 일본의 미술계에는 인상주의가 풍미하고 있었다. 조선의 유학생들이 접할 수 있었던 그림도 자연히 인상주의 풍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고쳐지지 않고 있는, ‘서양화=인상주의 풍의 그림’이라는 그릇된 인식을 낳았다. 이는 단순한 형식을 모방한 수준이었지 인상주의의 조형적인 실체를 파악한 것은 아니었다. 난생 처음 서구의 낯선 그림형식을 배우는 것이었던 만큼, 기량을 습득하는데 급급했다. 이런 상황에서 조형이념의 본질을 추구하며 인상주의가 한국적 인상주의로 정착하기까지 오지호(1905∼82)의 역할이 컸다. 한국 인상주의 화풍의 개척자로 불리는 오지호는 전남 화순에서 태어났다. 1931년 동경미술학교에서 서양화과를 졸업한 뒤, 1935년부터 10년간 개성 송도고등보통학교 교사로 재직한다. 이때 밝고 투명한 색채와 경쾌한 붓놀림으로 우리 산하의 풍광을 포착하는데 주력한다. 부단한 노력 끝에 도달한 그의 화풍은 인상주의를 단순히 기법적으로 모방하는 데 머물지 않고, 밝은 빛으로 토착화시키기에 이른다. ■햇빛으로 도금된 명랑한 남향집 ‘남향집’은 오지호의 대표작이다. 이 그림은 그가 해방 무렵까지 살았던(1935∼44) 개성의 초가집이 소재다. 봄이 오는 무렵, 노란 초가집과 아직 잎이 돋지 않은 늙은 감나무 한 그루, 문을 나서는 빨간 옷의 소녀와 양지쪽에서 한가롭게 졸고 있는 강아지 한 마리, 그리고 돌로 쌓은 축대와 작은 나무 두 그루가 그림의 주요내용이다. 초가지붕과 담벽 위로 쏟아지는 봄볕처럼, 화가의 행복했던 개성시절을 보여주는 듯하다. 형식적으로 보면, 우선 이 그림은 전체적으로 굉장히 밝고 명량하다. 사물의 구체적인 디테일보다 따뜻한 분위기 조성에 작업의 무게가 실려 있다. 고목의 그림자조차 파란색과 보라색이다. 짧은 터치가 경쾌한 생명감을 준다. 눈부시다. 특히 이 그림에서 눈에 띄는 것은 고목의 그림자다. 초가지붕과 담벽 위로 드리워진 그림자는 그림을 특별하게 만든다. 파란색과 보라색이 어우러진 그림자는 유난히 눈길을 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그림자는 검다. 그러나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림자를 검게 처리하지 않았다. 그곳에도 빛이 있다고 생각하여 파란색과 보라색을 사용했다. 그래서 인상주의 그림은 어둡지 않고 밝다. 이 그림의 그림자는 붓 터치를 짧게 끊어가면서 리드미컬하게 반복해서 칠했다. 잔잔한 터치가 꿈틀거리는 것만 같다. 경쾌하다. 그림에 생기를 주는 것은 또 있다. 화가의 둘째딸인 빨간 옷의 소녀와 양지쪽의 강아지다. 적막한 초가집 풍경에 발랄한 기운을 불어넣는다. 개성시절은 오지호의 회화가 만개한 때였다. 더욱이 이때는 그가 인상주의 화풍을 토착화시킨 성과를 ‘오지호·김주경 2인 화집’(1938)으로 출간하여 세상에 널리 알린 때였다. 화가의 넘치는 의욕은, 이 ‘2인 화집’이 출간된 다음해에 그려진 ‘남향집’에서도 느낄 수 있다. 그림이 화가의 마음이라면, 이 그림의 명랑한 색감과 고목의 대담한 그림자는 그런 자신감의 반영이라 하겠다. ■일본제 인상주의를 한국적 인상주의로 서구의 인상주의 화가들이 햇빛을 찾아다닌 것처럼 오지호도 그랬다. 몇 시간씩 강한 햇빛 속에 이젤을 세우고 시시각각 변하는 빛을 그렸다. 그는 이렇게 외친다. “광(光)의 약동! 색의 환희! 자연에 대한 감격―여기서 나오는 것이 회화다.”(위의 화집에서) 그에게 색채는 곧 빛이었다. 빛을 사랑한 이상 색채는 밝고 찬란해질 수밖에 없다. 그는 조형이념적인 면에서 인상주의의 본질에 접근해갔다. 오지호가 동경 유학시절에 배운 그림은 일본화된 인상주의였다. 그런데 그는 ‘메이드 인 저팬’표 인상주의 속으로 들어갔다가 그것을 버리고 본격적인 인상주의에 접근해간다. 이는 일본과 우리 풍토의 차이를 자각한데서 비롯된다. 일본의 자연이 습기가 많아서 불투명하다면, 우리는 대기가 건조하여 자연이 맑고 투명하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우리 풍토에 근거한 그림 스타일이 요구된다. 그는 이런 자각으로, 우리 산하의 풍광을 자연과학적인 입장에서 작품과 이론으로 실천했다. 그래서 혹자는 오지호를 두고 “인상주의적인 기법을 기법으로서만 소개하였던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자연에 소화된 우리나라의 인상주의 회화를(정규) 시도한 화가”로 평가한다. 화가로서 오지호의 뛰어난 점은 남의 것을 배우되 자기화한 데 있다. 일본의 인상주의를 습득하는데 만족하지 않고, 치열한 탐구로 인상주의의 본질을 향해 직진했다. 그 결과 우리 자연과 궁합이 맞는 한국식 인상주의 화풍을 찾아냈다. 겸재 정선이 실경산수로 우리 산천을 그림에 담았듯이, 오지호는 우리 체질에 맞는 풍광을 그렸다. 그는 이 땅을 밝힌 햇빛과 색채를 평생 사랑했다. ■키포인트=배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배운 바를 자기화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남의 체질에서 나온 생각과 방법을 배우되, 그것을 자기 체질과 생각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 자기화한 실력이 경쟁력이다. /artmin21@hanmail.net ■도판설명=오지호, ‘남향집’·캔버스에 유채·80.5×65㎝·1939
2007-05-03 14:5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