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콘텐츠에 최적화해 주사율과 해상도를 자유롭게 변환할 수 있는 신개념 게이밍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선보이면서 게이밍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23일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주사율과 해상도를 변환할 수 있는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 개발을 완료하고, 이달부터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해당 패널은 사용자가 콘텐츠에 따라 고주사율 모드(FHD·480㎐)와 고해상도 모드(UHD·240㎐)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주사율은 1초당 모니터를 통해 보여주는 이미지의 수로, 주사율이 높을수록 빠르게 전환하는 화면을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시한다. 해상도는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의 수를 의미하며, 해상도가 높을수록 영상 및 이미지를 정밀하게 표현한다. 사용자가 고주사율 모드를 선택하면 현존 OLED 모니터 중 가장 높은 480㎐ 주사율로 1인칭 슈팅 게임(FPS)이나 레이싱 등 속도감 있는 게임을 끊김없이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고해상도 모드를 선택하면 4K UHD(3840X2160)화질을 구현해 실제 눈으로 보는 것처럼 풍부한 자연 그대로의 색과 밝기를 선명하고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영상 처리 속도를 조정해 주사율과 해상도 중 사용자가 우선 순위를 선택할 수 있는 독자 개발 신기술인 '다이내믹 주사율&해상도(DFR)'를 통해 기존 패널의 한계를 극복했다. 기존 패널들은 주사율을 변환하더라도 해상도는 고정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LG디스플레이는 LG전자를 시작으로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에 '31.5인치 게이밍 OLED 패널'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2024-04-23 14:08:08SK브로드밴드는 콘텐츠별 화질 최적화 시스템을 적용해 B tv 주문형비디오(VOD) 화질을 개선한다고 5일 밝혔다.이번에 국내최초로 상용화 된 콘텐츠별 화질 최적화 시스템은 품질 데이터에 기반한 기술로 10월부터 선보이는 B tv VOD 콘텐츠에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내년에는 기존 콘텐츠들까지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SK브로드밴드 B tv에서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매월 6000여편의 신규 VOD 콘텐츠가 품질검증센터의 영상과 음질 검수를 거쳐 시청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기존에는 운용자의 시각적 판단에 의해 콘텐츠 인코딩이 이뤄졌으나 해당 시스템 도입을 통해 B tv 고객들은 최상의 품질로 최적화 된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하게 됐다. 해외의 경우 글로벌 온라인동영상(OTT) 사업자인 넷플릭스에서 유사한 시스템으로 서비스 중이다.이병덕 SK브로드밴드 미디어운용본부장은 "SK브로드밴드만의 화질 최적화 시스템을 통해 시청자들의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다양한 VOD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양적, 질적 측면에서 B tv의 VOD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품질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서영준 기자
2018-11-05 16:47:47SK브로드밴드는 콘텐츠별 화질 최적화 시스템을 적용해 B tv 주문형비디오(VOD) 화질을 개선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국내최초로 상용화 된 콘텐츠별 화질 최적화 시스템은 품질 데이터에 기반한 기술로 10월부터 선보이는 B tv VoD 콘텐츠에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내년에는 기존 콘텐츠들까지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 B tv에서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매월 6000여편의 신규 VOD 콘텐츠가 품질검증센터의 영상과 음질 검수를 거쳐 시청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기존에는 운용자의 시각적 판단에 의해 콘텐츠 인코딩이 이뤄졌으나 해당 시스템 도입을 통해 B tv 고객들은 최상의 품질로 최적화 된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하게 됐다. 해외의 경우 글로벌 온라인동영상(OTT) 사업자인 넷플릭스에서 유사한 시스템으로 서비스 중이다. 이병덕 SK브로드밴드 미디어운용본부장은 "SK브로드밴드만의 화질 최적화 시스템을 통해 시청자들의 고품질 콘텐츠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다양한 VOD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양적, 질적 측면에서 B tv의 VOD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품질 콘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18-11-05 10:29:49삼성전자가 동영상 콘텐츠 감상에 최적화된 46.92㎝(18.4인치) 대화면 태블릿 ‘갤럭시 뷰(Galaxy View)’를 16일 출시한다. 갤럭시 뷰는 언제 어디서나 큰 화면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개인용 엔터테인먼트 기기다. 570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최대 8시간 동안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며, 원하는 각도로 제품을 세워두고 시청할 수 있는 거치대를 기본 탑재했다. 갤럭시 뷰는 강력한 4W 고출력 스테레오 스피커 두 개가 탑재돼 영화, 음악 방송 등의 콘텐츠를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으며 푹(pooq), 곰TV(Gom TV) 등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미디어 스크롤’ 기능을 제공한다. 대화면과 고출력 스피커로 생생하게 게임을 즐기고 스마트폰을 ‘갤럭시 뷰’와 연동해 게임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가족과 함께 공유해서 볼 수 있는 가상공간인 ‘패밀리 스퀘어’도 지원한다. 갤럭시 뷰는 블랙 색상으로 와이파이 모델은 삼성 디지털프라자와 삼성전자 온라인 스토어에서 59만 9500원에, LTE 모델은 KT와 LGU+를 통해 69만 9600원으로 출시된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2016-02-16 08:11:32LG U+는 27일 2014년 3·4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이번에 출시되는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는 과거 아이폰과 달리 대화면"이라며 "당사가 추구하는 미디어 콘텐츠 소비에 최적화된 단말기"라고 말했다. 이어 "300만 아이폰 이용자들 중 자사에 얼마나 유입될지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지만, 출고가를 인하하고 기타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강화했다"며 "아이폰6가 우리에게도 분명한 기회이지만, 공교롭게 단통법 시행 초창기라 국내 제조사들과 타 통신사들도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라 보다 구체적인 성과 예측은 할 수 없는 점 양해달라"고 말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2014-10-27 17:19:05"모든 부모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기를 원한다. 스마트 에듀모아의 강점이 아이들을 집중력 있게 스스로 공부하도록 만든다는 점이다." 지난 4월 스마트학습브랜드 '스마트 에듀모아'를 론칭한 금훈섭 대표(사진)는 지난달 28일 "지난 1998년 회사 설립 이후 교육시장에서 키워온 16년간의 노하우를 결집시켰다"며 시장의 반응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스마트 에듀모아는 초등온라인교육사이트인 '에듀모아'의 스마트학습 프로그램 버전으로 스마트 학습지 '스펀지'와 태블릿PC로 학습할 수 있는 '에듀모아 탭강'이 양대 축이다. 특히 에듀모아 탭강은 개발기간만 4년이 걸릴 정도로 금 대표가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다. 금 대표는 "콘텐츠가 많다는 것과 고객에게 잘 전달되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며 "콘텐츠 하나하나를 태블릿PC에 맞게 최적화하고 아이들이 매일매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상당수 업체들이 인터넷으로 하던 교육 콘텐츠를 그대로 태블릿에 가져왔다가 실패를 맛보고 있다.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에게 맞지 않았던 것이다. 에듀모아 탭강에 녹아 있는 철학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최적의 콘텐츠를 만들자는 것이다. 문항 하나하나마다 해설영상이 있고 그날 공부한 내용에 대해 테스트를 할 수 있다. 틀린 문제는 별도로 풀이 영상이 제공된다. 스마트러닝 시장 진출은 회사의 입장에서 새로운 도전이다. PC통신을 통해 교육사업을 시작한 후 2000년대 들어 인터넷에 진출했고 다시 스마트 러닝시장로 넘어온 것. 특히 신사업으로 전환했던 시기가 모두 기존 사업이 정점에 올랐던 시점이라는 점은 금 대표의 경영 감각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새롭게 진출한 시장에서도 자신감은 분명하다. 금 대표는 "수많은 회사들이 스마트 러닝을 한다지만 이 중에서 자체 커리큘럼을 가진 회사는 별로 없다"며 "특히 태블릿으로 하는 대부분이 영어학습기일 뿐 교과를 다루거나 학습지를 다루는 곳은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역아동센터나 돌봄교실, 방화후수업 등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하고 가격 경쟁력은 어느 업체보다 높다"면서 "매달 꾸준히 실적이 늘고 있어 시간이 갈수록 좋아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2014-09-04 17:58:26밀리의서재가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멀티디바이스 앱(Best Multi-device App)’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21일 밝혔다. 구글플레이는 매년 각국의 우수 앱과 게임을 선정해 ‘올해를 빛낸 수상작’을 발표한다. 올해는 각 부문별 단일 수상자만을 선정했으며, 사용자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노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밀리의서재는 2017년 국내 최초로 전자책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 2200개 출판사와 제휴를 맺고 약 19만권의 방대한 독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넘어 도서 기반의 다양한 2차 콘텐츠를 선보이며 독서 플랫폼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왔다. 이번 수상의 핵심 요인은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독서 환경 구현이다. 밀리의서재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웹 △워치 △카오디오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독서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지난해 구글의 크로스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인 ‘플러터(Flutter)’를 도입해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Android, iOS, 데스크탑, 웹까지 동일한 환경을 구현하는 기술적 혁신을 이뤄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모든 기기에서 원활하고 빠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서에 접목시켜 한 단계 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AI 오브제북’을 시작으로, 저자나 인물의 페르소나를 AI에 학습시킨 ‘AI 페르소나 챗봇’까지 선보이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품질 독서 콘텐츠를 확장하고 있다. 밀리의서재 남기훈 기술혁신개발본부장은 “이번 수상은 기술 혁신을 통해 독서 경험을 재정의하고자 한 우리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최신 기술을 적극 도입해 더욱 혁신적이고 편리한 독서 플랫폼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11-21 09:09:53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의 기술 역량이 급변하고 있다.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데다 마케팅, 금융 등 전통적인 직무에서도 디지털 기술 활용이 필수 요건이 됐다. 이는 적합한 인재 양성과 교육 시스템의 혁신 필요성과도 맞물린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이하 NIPA)은 국내외 주요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 올해부터 새로운 디지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정부가 빅테크와 손잡고 인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인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시작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곳은 구글, 엔비디아, 아마존웹서비스(AWS), 인텔, 네이버, 카카오 등 6곳이다. NIPA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빅테크 업체들이 입사자 교육 등에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교육 프로그램을 수용하거나, 새로운 교육 과정 개발을 추진 중이다. 기업별로는 구글의 경우, 지난 2020년부터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운영한 노하우를 이 프로그램에 적용했다. 구글은 머신러닝 부트캠프에 참가한 인재들의 실무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요구가 이어지면서 ICT이노베이션스퀘어와의 협력을 통해 머신러닝 부트캠프 수료자를 대상으로 인공신경망 모델학습을 통한 실시간 객체탐지 모델 개발 및 서비스 배포 실습 등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AWS는 머신러닝을 다양한 AWS의 서비스 및 인프라에 활용하는 프로젝트 과정인 디벨로퍼 부트캠프 과정을 운영 중이다. 엔비디아는 NGC(NVIDIA GPU Cloud)를 활용한 지능형 데이터처리 모델 최적화를 진행하고 AMR(Automated Mobile Robot)등의 로봇 제어 및 개발환경 구축하는 교육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인텔은 오픈VINO를 활용한 엣지(Edge) 컴퓨팅 환경에서 추론 및 데이터 수집, 수집된 데이터를 인텔 AI 플랫폼에서 실습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텔의 개발 인프라를 활용한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 중이다. 네이버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웹서비스 구축 및 관리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교육생이 국내 다양한 서비스 산업군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카카오는 자사에서 제공되고 있는 API, 코(Ko)GPT 등을 활용해 콘텐츠의 메타 정보를 수집.필터링해 카카오 클라우드 플랫폼 내 웹서비스를 구현하는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 참가와 함께, 기업 방문, 잡페어, 자격증 취득 지원 등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생의 실무 역량도 강화한다. 또 NIPA는 교육 수료 후 지속적인 관리와 멘토링을 통해 교육생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해커톤이나 현직자 멘토링, 이노베이션 컬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빅테크 기업의 문화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한다는 점도 상당한 이점이다. 후속 프로그램으로 각 빅테크 기업의 개발자 포럼, 오픈 컨퍼런스, 해외 빅테크기업 연수프로그램 운영 등도 지원했다. 한편, 이 프로그램의 성과는 오는 11월 25일 서울드래곤시티에서 개최되는 '2024 디지털 이노베이션 인사이트'(Tech-Da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대 조성준 교수가 'AI 시대, 인류가 갖춰야할 능력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이건복 상무와 칼리버스 김동규 대표가 각각 '생성형AI 등 글로벌 AI트렌드와 전망', 'AI 기반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의 미래' 주제로 강연을 한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1-20 18:02:32[파이낸셜뉴스] 콘텐츠미디어그룹 NEW의 계열사 뮤직앤뉴와 웹툰 스튜디오 더그림엔터테인먼트(박태준 만화회사)가 음악 콘텐츠 사업 활성화를 위해 손잡았다. 20일 뮤직앤뉴에 따르면 박태준 만화회사와 웹툰 IP 기반의 음악 사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K웹툰 및 만화의 영향력이 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 등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어 양사의 음악 사업 협력은 웹툰IP 확장과 부가가치를 높일뿐 아니라 K팝의 저변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뮤직앤뉴는 음악과 최상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박태준 만화회사 IP를 기반으로 작품의 스토리와 캐릭터에 최적화된 컬래버 OST를 비롯해 다채로운 음악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뮤직앤뉴는 앞서 음원 차트를 점령했던 ‘태양의 후예’부터 최근 히트작 ‘굿파트너’, 그리고 다수의 인기 드라마, 예능, 웹툰 등의 OST를 기획, 제작했다. 뮤직앤뉴가 OST 제작과 유통에 참여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소년법칙(기획제작 박만사, 제작총괄 병장, 글 해태, 그림 호인)'이다. 네이버웹툰을 통해 매주 일요일 연재중인 ‘소년법칙’은 ‘박태준 유니버스’를 이끄는 대표작 ‘외모지상주의’의 세계관과 연결되는 액션 웹툰이다. 이후 신작 ‘벤타블랙(글·그림 신신성)’을 비롯해 웹툰을 여러 각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웹툰IP와 음악 시너지 창출을 위해 OST 제작과 프로듀싱을 맡고 있는 뮤직앤뉴 김기태 이사는 “K웹툰의 성장을 이끄는 대표적인 웹툰 스튜디오인 박태준 만화회사와의 협업은 팬덤 문화 형성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강화, 콘텐츠 제작 포트폴리오 확장의 의미가 있다”며 “웹툰IP와 시너지를 통해 K팝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11-20 10:18:42삼성전자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25에 퀄컴 스냅드래곤8 엘리트가 탑재되면서 게이밍 성능도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IT 팁스터(정보유출자) 주칸로스레브(Jukanlosreve)는 최근 X를 통해 갤럭시S25 시리즈가 퀄컴의 아드레노 프레임 모션 엔진(AFME) 2.0 기술을 활용해 게임 시 프레임 조정 및 업스케일링이 가능한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당초 60Hz 주사율로 한정돼 있던 게임을 120Hz 주사율로 즐길 수 있도록 설정해주는 것이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빠르게 전환되는 화면에서도 콘텐츠를 더욱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시 게임의 실제 해상도도 올려주면서 발열은 덜 생기면서 성능은 최적화해주는 기능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삼성전자는 갤럭시S25 시리즈에도 자사 시스템LSI 사업부가 만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엑시노스2500’와 함께 퀄컴 스냅드래곤8 엘리트를 함께 넣는 이원화 전략을 검토했다. 하지만 엑시노스2500의 수율(양품 비율)이 기대보다 낮게 나오면서 갤럭시S25에는 전량 스냅드래곤8 엘리트만 장착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갤럭시S25도 전작처럼 CPU 클럭속도를 살짝 높인 갤럭시용 스냅드래곤8 엘리트를 도입할 것이 유력하다. 앞서 삼성전자는 갤럭시S24울트라의 경우 전 세계 동일하게 스냅드래곤8 3세대를 적용한 것과 달리 갤럭시S24·S24+ 한국·유럽 등 글로벌 모델에는 자사 칩인 엑시노스2400을, 미국·중화권 모델에는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를 넣는 이원화 정책을 펼쳤다. 이는 스냅드래곤8 3세대와 엑시노스2400 간의 성능 차가 크진 않기에 가능했다. 반면 최근 유출된 벤치마크 결과에 따르면 긱벤치6 기준 갤럭시S25+로 보이는 제품의 싱글코어는 2359점, 멀티코어는 8141점을 기록했다. 최근 미디어텍 디멘시티9400을 장착한 제품도 이보다는 높은 점수(싱글코어 2711점, 멀티코어 8632점)를 보였다. 게다가 스냅드래곤8 엘리트를 채용한 갤럭시S25울트라로 추정되는 단말기(싱글코어 3148점, 멀티코어 1만236점)와 비교하면 엑시노스2500과 스냅드래곤8 엘리트의 성능 차이가 30% 안팎에 달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X사업부가 엑시노스2500을 택하기 어려웠을 수 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11-18 23:4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