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신영증권이 카카오의 목표주가를 7만7000원으로 제시했다. 여러 이슈가 당분간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미 악재가 주가에 충분히 반영돼 있다는 판단에서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10일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의 3·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2조1609억원, 1403억원인데, 지난 분기부터 연결 편입된 SM엔터테인먼트 실적을 제외하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액으로 예상치를 상회하는 양호한 성적"이라고 밝혔다. 주요 부문별 영업익을 보면 카카오 별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354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브레인, 헬스케어 등의 신성장 사업은 영업적자가 632억원으로 적자폭이 137억원 확대됐다. 이를 제외한 공동체 부문(카카오 별도부문과 신성장 사업을 제외한 모든 사업)의 영업익은 6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0억원 감소했다. 해당 부문에 SM엔터의 실적이 포함돼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 전년 동기보다 263억원 만큼의 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했다. 서 연구원은 "신성장 사업에서는 AI투자 관련된 비용이 지속되고 있고, 이외 공동체 부문에서는 일회성 인건비가 반영됨에 따른 수익성 부진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신영증권은 카카오 별도 영업이익률 반등이 의미있다고 설명했다. 광고 경기가 온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톡비즈 성장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2020년 이후 가장 높은 3분기 마진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서 연구원은 "10월 이후 광고 경기는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카카오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고마진 사업인 톡비즈 부문에서 업황 턴어라운드가 더해지면서 이르면 4분기부터는 영업이익이 다시 증익 추세로 전환 가능할 전망"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최근 지배구조 및 각종 이슈는 투자 심리에 당분간 부정적으로 작용하겠으나, 전 사업 부문의 가치는 견조하다 판단되며 여타 리스크는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고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nodelay@fnnews.com 박지연 기자
2023-11-10 09:12:32[파이낸셜뉴스] <편집자주> 파이낸셜뉴스(fn) 산업IT부 테크 취재기자들이 매주 토요일에 전하는 주간 이슈(날짜순) 브리핑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기사 댓글 등)도 함께 담았습니다. 카카오 장애 피해 소상공인 일괄 보상 검토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카카오 블랙아웃 사태’로 인한 피해보상 관련,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일괄적으로 보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카카오 무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해서도 이용자 및 대표 단체와 협의체를 만들어 피해 보상안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KT 등 통신사가 과거 시설화재로 통신장애를 일으킨 후 피해증빙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보상한 사례를 참고하겠다는 설명입니다. @jyoh**** “카카오를 사용하면서 유료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무료로 사용한 플랫폼에 보상을 요구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에 누가 공익을 위해 무료로 제공할 수 있겠습니까?” ‘이용자 만족’ vs ‘주주 반발’..보상 딜레마 카카오 블랙아웃 사태 후폭풍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보상 딜레마’가 또 다른 난제로 떠올랐습니다. ‘이용자 만족’과 ‘주주 반발’ 사이에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보상대책소위는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들과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11월 1일까지 접수된 이용자 피해 내용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jys4**** “법에 맞게 보상해라 진짜 배임에 걸린다” 주요 게임사 3·4분기 실적 전망 ‘먹구름’ 올 3·4분기 실적 발표를 앞둔 주요 게임사들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 신작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게임 운영 논란 등 돌발 변수가 겹치면서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 컨센서스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전년동기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10.9%, 16.3% 감소한 4653억원, 1635억원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영업익이 전년동기대비 72.6% 올랐으나 매출은 22%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darg**** “이제는 중국게임 퀄리티도 못쫓아가는 k-게임 규제하면서 발전을 바라는 정말 놀라운 나라” 네이버 EV100.. ‘30년까지 전기차 전환 네이버가 친환경 차량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EV100’에 가입했습니다. EV100은 영국 런던 소재 다국적 비영리기구 ‘더 클라이밋 그룹’이 주도하는 글로벌 친환경 이니셔티브입니다. 네이버는 EV100 관련 오는 2030년까지 기업 소유 및 임대차량의 100%를 전기차로 전환, 모든 사옥에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제1사옥 그린팩토리와 제2사옥 1784에 총 82대 전기차 충전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삼성, MX와 네트워크 3Q 매출 32.2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 및 네트워크 사업부문에서 올 3·4분기 매출 32조2100억원, 영업이익 3조24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6% 감소했습니다. 삼성전자는 “MX는 폴더블폰 등 플래그십과 웨어러블 신모델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부정적인 환영향 지속에도 효율적인 자원 운용 등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fubu**** “삼페 빼면 그냥 그렇다는 삼성폰 삼페 때문에 쓰고 있다는~” elikim@fnnews.com 김미희 김준혁 임수빈 기자
2022-10-29 16:57:45[파이낸셜뉴스] 카카오는 2021년 매출 6조1361억원, 영업이익 5969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각각 48%, 31%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4·4분기 매출은 1조7852억원, 영업이익은 1085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45% 증가한 반면 영업익은 27% 감소했다. 4·4분기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대비 29%, 전년동기대비 48% 증가한 1조48억원을 달성했다. 톡비즈(카카오톡 광고) 매출은 전분기대비 17%,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한 4750억원이다. 또 포털비즈 매출은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 확대로 전분기대비 10%,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1307억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결제사업 성장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매출 증가로 전분기대비 57%, 전년동기대비 107% 늘어난 3991억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 감소하고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한 7803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전분기 대비 3% 감소하고 전년동기대비 29% 성장한 2113억원을 기록했다. 뮤직매출은 전분기대비 3%,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2027억원을 달성했으며,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대비 8%, 전년동기대비 39% 증가한 895억 원이다. 게임매출은 2768억원이다. 모바일 게임 ‘오딘’ 출시 기저효과로 인해 전분기대비 40% 감소했으나, 전년동기대비 97% 급증했다. 4·4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대비 7%, 전년동기대비 54% 늘어난 1조6766억원이다. 상여 등 일회성 비용 증가와 인건비 및 투자 증가 등이 영업비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2021년 연간 영업비용도 전년대비 50% 증가한 5조5392억원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2-11 09:06:03[파이낸셜뉴스] 카카오는 2021년 매출 6조1361억원, 영업이익 5969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각각 48%, 31%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4·4분기 매출은 1조7852억원, 영업이익은 1085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45% 증가한 반면 영업익은 27% 감소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2-11 08:15:33[파이낸셜뉴스]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3·4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57억원, 매출액 약 1939억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80.1%, 14.3% 감소했다고 6일 공시했다. 모바일 게임은 전분기 대비 약 5.9%, 전년 동기 대비 약 31.1% 감소한 약 126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PC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약 109.4%, 전년 동기 대비 약 196.3% 증가한 약 34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핵심사업인 ‘게임’에 보다 집중하기 위한 사업 재정비 단계"라며 "기타 부문 자회사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매각 및 카카오 VX 일부 사업 철수 등을 진행, 관련 실적이 중단영업손익으로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골프 관련 사업 등을 포함한 기타 매출(비게임 부문)은 전분기 대비 약 1.9% 감소, 전년 동기 대비 약 7.1% 증가한 약 33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멀티플랫폼으로 확장·장르 다각화 전략을 통해 게임 사업 기반 고도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먼저 오는 12월 7일에는 핵앤슬래시 장르 RPG 게임 ‘패스 오브 액자일2’를 얼리엑세스(앞서 해보기) 형태로 출시한다. 다음해부터는 자회사 및 파트너사와 함께 ‘크로노 오디세이’,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프로젝트 Q(가칭)’ 등 확장된 플랫폼 기반 신작이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2024-11-06 09:04:07[파이낸셜뉴스] 카카오가 2·4분기 연결 매출 2조49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 18% 증가한 결과다. 영업이익률은 6.7%를 거뒀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9553억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이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카카오톡의 2·4분기 기준 국내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4893만명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톡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카카오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535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4분기 매출은 1조 4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109억원이다. 아이브는 물론 SM엔터테인먼트 소속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 매출은 21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896억원이다.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하반기 기저효과 때문이다. 2·4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87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다. 카카오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인공지능(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8-08 08:17:34[파이낸셜뉴스] 카카오가 2·4분기 연결 매출 2조49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 18% 증가한 결과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8-08 08:07:39[파이낸셜뉴스]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2·4분기 매출 2356억원, 영업이익 28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 89% 감소했다. 모바일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22% 줄어든 134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PC온라인 게임은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163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골프 및 스포츠 레저 통신 사업 등을 포함한 기타(비게임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848억원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자사 및 산하 개발 자회사를 통해 신작 모바일 게임 뿐 아니라 PC온라인 및 콘솔 플랫폼 기반의 전략시뮬레이션(RTS),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SRPG, 루트슈터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을 순차 공개하며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해간다는 전략이다. 오는 14일 신작 RTS ‘스톰게이트’의 국내 이용자 대상 스팀 앞서 해보기(얼리 액세스) 서비스를 시작으로, 최근 역대 스팀 동접 최고 기록을 경신한 PC 핵앤슬래시 액션 RPG ‘패스 오브 엑자일’의 후속작인 ‘패스 오브 엑자일2’를 4·4분기 국내 시장에 앞서 해보기 형태로 선보인다. 또 이달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4’에서 글로벌 개발 자회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를 통해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 ‘섹션13’, '갓 세이브 버밍엄’ 등 콘솔 플랫폼 기반의 프리미엄 인디 게임 신작 3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방면으로 축적한 PC온라인 및 콘솔 게임 글로벌 직접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AAA급 대작인 ‘크로노 오디세이’, ‘아키에이지2’, ‘검술명가 막내아들(가제)’ 등의 출시를 가시화하며, 장기적인 모멘텀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자사의 지속 성장과 글로벌 사업 다각화를 위해 모멘텀을 확보해가는 단계로, 하반기 비용 효율화 및 재무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며 “특히 게임사업에 기반해 인디 게임부터 대작에 이르기까지 웰메이드 작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8-07 10:44:24[파이낸셜뉴스] SK증권이 카카오의 목표주가를 7만5000원으로 상향했다. 16일 SK증권 남효지 연구원은 "카카오의 4·4분기 매출액은 2.19조원, 영업이익은 1357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3.7%와 35.1% 증가할 것"이라면서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별도 기준으로는 성수기 효과로 성장한 반면 자회사의 이익 기여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광고는 친구탭 매출 기여도 상승, 메시지 광고 호조 지속으로 9.3%, 커머스는 럭스탭 개설에 따른 고단가 상품 판매가 이어지며 7.6% 성장을 전망했다. 다만 게임즈와 에스엠의 영업이익이 전분기대비 감소하고, 엔터프라이즈도 구조조정으로 인한 일부 비용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남 연구원은 "광고 상품의 경쟁력 제고, 전략을 재정비하며 3·4분기부터 광고 실적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친구탭 DAU 는 3000만명 이상으로 비즈보드 판매율이 매분기 올라오고 있고, 메시지 광고도 대형 광고주 제휴뿐만 아니라 SME 향 광고 상품을 출시하며 올해도 고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미디어 사업은 작년까지 제작사 인수로 인한 PPA 상각비 인식이 마무리됐고, 엔터프라이즈도 구조조정 완료, 헬스케어의 '파스타' 2 월 출시로 작년 내내 부진했던 뉴이니셔티브의 고정비 부담이 완화되고 사업 정상화의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했다. 카카오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6만5000원에서 7만5000원으로 상향했다. 특히 본업 뿐만 아니라 주요 자회사 실적 회복, 전사적 비용 통제 기조가 이어지며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8.7%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2024-01-16 09:01:03[파이낸셜뉴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3-11-09 08:11:06